[서양문화]서양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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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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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존엄성
2. 영혼의 불멸성
3. 진리의 조화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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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란 영어의 의미는 근래 학자들 사이에서 끝없는 논쟁의 한 주제가 되어왔다.
그들은 그것의 가치, 특징적 성격, 시간적 경계, 역사적 시대의 존재 자체 등을 토론 해 왔다.
"르네상스"를, 그 시대 혹은 그 전.후 시대의 특징이나 장점에 대한 어떤 선입견 없이, 대개 1300년부터 1600년에 이르는 서구 역사상의 시기로 이해하려 한다. 르네상스 는 대단히 복잡하며 중세나 다른 시대와 동일하게 다수의 연대적, 지역적, 사회적 상이성을 갖는다. 이탈리아와 북구간의 문화적 차이가 르네상스에 비해 중세 동안에는 현저하지 않았던 반면 15세기의 이탈리아는 저지대와 함께 이전에 누리지 못한 지적 중심지의 위치를 서구에서 누렸다. 반면, 프랑스의 주세에 비추어 인식할 경우 15세기의 르네상스는 일부 사가들에게는 유럽의 재생으로 나타나지 않지만, 중세 이탈리아에 비추어 볼 경우 그것은 분명히 이탈리아의 재생으로 나타난다.
"르네상스"의 고전에 대한 태도는 중세의 특징을 물려받은 것이되, 근대의 고전주의의 그것과는 물론 초기 및 후기 중세의 그것과도 상이했다.
르네상스의 학자들은 고대의 모든 것에 대한 자신들의 열정에, 그리고 고대의 학문과 문학을 모방하고 부활시키려는 의식적 계획에 이끌리어 고대 문학에 관해 중세 초기나 근대의 학도들보다 훨씬더 포괄적인 관심을 갖게 되었다. 르네상스 사상은,
1. 인간의 존엄성
2. 영혼의 불멸성
3. 진리의 조화성
이 3가지를 내포 하고 있다.
1. 인간의 존엄성
르네상스 휴머니즘이 시작된 이후 인간과 그 존엄성에 대한 강조는 이전 세기들 심지어 고전고대에 비해 보다 지속적이고 보다 포괄적이며 궁극적으로는 보다 체계적이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페트라르카의 [인간 무지론]에서 자연과 동물에 관한 우리의 지식은 인간의 본성 태어난 목적 그리고 어디로부터 와서 어디로 가는지 모를 경우 소용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 뒤 14-15세기 중에 르제상스 학자들은 자신들이 연구하고 가르치고 애호한 학문분야에 대해 '후마니티스' 란 용어를 쓰기 시작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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