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영재교육의 목적,필요성, 영재교육의 원칙,대상, 영재교육의 환경,수월성교육, 영재교육의 문제점, 영재교육의 활성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재교육의 목적

Ⅲ. 영재교육의 필요성

Ⅳ. 영재교육의 원칙
1. 영재교육의 체계화 원칙
2. 영재교육의 전문화 원칙

Ⅴ. 영재교육의 대상

Ⅵ. 영재교육의 환경
1. 공간을 줘라
1) 생각할 수 있는 공간
2) 실험할 수 있는 공간
3) 부족한 공간을 주라
2. 욕망을 심어줘라
1) 칭찬을 하라
2) 스스로 하게 하라
3) 미치게 하라
3. 기회를 만들어라
1) 다양한 것을 보여 줘라
2) 소질을 개발하라
3) 자신감을 심어 줘라
4. 유능한 스승을 찾아라
5. 감사하는 마음을 심어라
1) 부모에게 감사하게 하라
2) 스승에게 감사하게 하라
3) 친구에게 감사하게 하라
6. 자연을 이해 시켜라

Ⅶ. 영재교육과 수월성교육

Ⅷ. 영재교육의 문제점
1. 갈 곳 없는 초․중학교 영재들의 속출
2. 특정 분야에 치우친 영재교육
3. 행․재정적 지원이 미흡한 영재교육
4. 창의성을 계발시키지 못하는 영재교육
5. 학년 및 학교급간의 영재교육의 연계성 부족
6.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 미흡

Ⅸ. 영재교육의 활성화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개 우리는 보통 사회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분야의 재능만을 고려하여 영재성을 논하는 경우가 많으나, 타넨바움은 사회 문화적으로 가치가 없다고 생각되는 분야라고 하더라도 능력 면에서 남보다 더 뛰어난 경우는 모두 재능으로 분류하였다.
지능을 인간의 신경체계에 근거를 두어 분류하기도 한다. 지난 10년간 제시된 이론들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이론 중의 하나로 하버드 대학 가드너의 중다 지능 이론이 있다. 가드너는 문화적으로 가치가 있으면서도 비교적 독립적인 문제해결 기능 일곱 종류를 찾아냈다. 각 지능은 인간의 신경 체계의 특정 부위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바보 천재, 또는 신동들이 주로 나타내는 재능들, 독특한 발달사, 진화의 역사, 실험 심리학적 과제가 제공하는 증거, 심리 측정에서 나타나는 증거 등으로 더 확실해졌다. 가드너가 제시한 일곱 가지의 독립적인 지능은 언어, 음악, 논리 수학, 공간, 육체 운동, 개인 내적, 인간 사이의(사회적) 지능으로 나누어진다. 각 분야별 지능은 다른 분야의 지능과는 별개의 독립적인 것으로, 그 발달도 독립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가드너의 중다 지능 이론은 영재성이 일곱 가지 독립적인 분야에서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진철(2003), 영재와 평재의 사고양식과 학업성취 관계, 열린교육학회
- 송용대(1990),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보문고
-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83), 세계의 영재교육Ⅱ, 서울 : 배영사
- 이군현(1998), 영재교육학, 서울 : 박영사
- 조석희 외 2인(2001), 영재교육 실천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 조석희·김홍원·황동주(2000), 과학 영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영재교육의 실태와 해결방안
  • 영재교육의 실태와 대안에 관하여< 목 차 >Ⅰ. 序Ⅱ. 영재교육의 실태와 대안1. 수월성교육2. 영재교육2-1. 영재의 정의2-2. 영재교육의 필요성2-3. 우리나라 영재교육 실태3. 미국의 영재교육3-1. 영재교육 제도와 정책3-2. 영재학교, 영재학급의 학생선발 및 교육과정운영 사례4.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Ⅲ. 結-영재교육에 대한 최종 의견 Ⅰ. 序최근 여덟 살짜리 천재 소년 송유근 군이 고입검정고시와 고졸검정고시에 이어 인하대에 합

  • [교육과정] 2008학년도 대학입학전형제도가 고등학교 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조사
  • 2008학년도 대학입학전형제도가 고등학교 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조사Ⅰ. 서론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B. 연구내용 Ⅱ. 이론적 배경 A. 대학입학 시험제도의 이념과 원칙 B. 우리나라 대학입학 제도의 변천과정 C. 2008년 대학 입학제도의 특징 D. 우리나라 주요대학의 2008년 대학 입학전형 Ⅲ. 연구방법A. 조사대상 B. 조사도구 C. 자료의 처리 Ⅳ. 연구결과 A. 새 대입제도가 고등학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조사 Ⅴ. 요약 및 결론참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의 내실화이다. 대부분의 과외수업이 허용됨에 따라 고액과외가 성행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대한 규제 필요성을 인지하여 2000년대 현재에는 학교 내 특기, 적성 교육의 강화 및 다양한 교육지원 등으로 공교육의 내실화를 꾀하고 있다. 과외교육과 관련된 정부정책의 변천사를 보면 단지 입시상의 병목형상을 다음 단계로 이행시키는 과외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교육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보다는 사회적 불평등, 위화감 등

  • [사회복지]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교육과 비지시적 상담의 묘한 영합, 그리고 카운슬링 이론의 연구와 학교 현장에서 카운슬링 실제간에 거리가 있다는 문제점도 지적된바 있다(황응연.윤희준,1983). 박성수, 이재창, 김충기(1985) 등은 학국카운슬링의 발달과정을 우리 나라에 카운슬링이 도입되기 이전의 훈육지도, 1957년(한국카운슬링 30년사에 의하면 1958년) 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가 40여명의 교사에게 상담교사 교육을 실시한 후에 이루어진 개혁으로 인해서 훈육실이 생활지도실로 변

  • 북한 영재교육 고찰을 통한 남한 영재교육의 개선방향
  • 영재교육의 발전방향목 차Ⅰ.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문제3. 연구의 방법Ⅱ. 일반적 영재교육에 대한 고찰1. 영재의 개념과 목적2. 영재교육의 기본원칙3. 영재교육의 방법4. 영재교육의 질 관리5.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6. 외국의 영재교육 현황Ⅲ. 북한 수재교육에 대한 고찰1. 북한 수재교육의 정의2. 북한의 수재교육 변천 과정3. 북한 수재교육의 확대4. 북한 수재교육의 특징5. 북한 수재교육의 문제점Ⅳ. 영재교육이 나아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