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영재교육의 목적,필요성, 영재교육의 원칙,대상, 영재교육의 환경,수월성교육, 영재교육의 문제점, 영재교육의 활성화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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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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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영재교육의 목적
Ⅲ. 영재교육의 필요성
Ⅳ. 영재교육의 원칙
1. 영재교육의 체계화 원칙
2. 영재교육의 전문화 원칙
Ⅴ. 영재교육의 대상
Ⅵ. 영재교육의 환경
1. 공간을 줘라
1) 생각할 수 있는 공간
2) 실험할 수 있는 공간
3) 부족한 공간을 주라
2. 욕망을 심어줘라
1) 칭찬을 하라
2) 스스로 하게 하라
3) 미치게 하라
3. 기회를 만들어라
1) 다양한 것을 보여 줘라
2) 소질을 개발하라
3) 자신감을 심어 줘라
4. 유능한 스승을 찾아라
5. 감사하는 마음을 심어라
1) 부모에게 감사하게 하라
2) 스승에게 감사하게 하라
3) 친구에게 감사하게 하라
6. 자연을 이해 시켜라
Ⅶ. 영재교육과 수월성교육
Ⅷ. 영재교육의 문제점
1. 갈 곳 없는 초․중학교 영재들의 속출
2. 특정 분야에 치우친 영재교육
3. 행․재정적 지원이 미흡한 영재교육
4. 창의성을 계발시키지 못하는 영재교육
5. 학년 및 학교급간의 영재교육의 연계성 부족
6.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 미흡
Ⅸ. 영재교육의 활성화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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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대개 우리는 보통 사회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분야의 재능만을 고려하여 영재성을 논하는 경우가 많으나, 타넨바움은 사회 문화적으로 가치가 없다고 생각되는 분야라고 하더라도 능력 면에서 남보다 더 뛰어난 경우는 모두 재능으로 분류하였다.
지능을 인간의 신경체계에 근거를 두어 분류하기도 한다. 지난 10년간 제시된 이론들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이론 중의 하나로 하버드 대학 가드너의 중다 지능 이론이 있다. 가드너는 문화적으로 가치가 있으면서도 비교적 독립적인 문제해결 기능 일곱 종류를 찾아냈다. 각 지능은 인간의 신경 체계의 특정 부위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바보 천재, 또는 신동들이 주로 나타내는 재능들, 독특한 발달사, 진화의 역사, 실험 심리학적 과제가 제공하는 증거, 심리 측정에서 나타나는 증거 등으로 더 확실해졌다. 가드너가 제시한 일곱 가지의 독립적인 지능은 언어, 음악, 논리 수학, 공간, 육체 운동, 개인 내적, 인간 사이의(사회적) 지능으로 나누어진다. 각 분야별 지능은 다른 분야의 지능과는 별개의 독립적인 것으로, 그 발달도 독립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가드너의 중다 지능 이론은 영재성이 일곱 가지 독립적인 분야에서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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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진철(2003), 영재와 평재의 사고양식과 학업성취 관계, 열린교육학회
- 송용대(1990),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보문고
-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83), 세계의 영재교육Ⅱ, 서울 : 배영사
- 이군현(1998), 영재교육학, 서울 : 박영사
- 조석희 외 2인(2001), 영재교육 실천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 조석희·김홍원·황동주(2000), 과학 영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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