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피터드러커의 `변화리더의 조건` 책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경영의 본질
2. 경영의 과제
3. 경영의 책임
4. 경영의 기초지식
5. 기업가 정신의 경영
6. 경영에의 시사점
- 본문내용
-
이 책에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계속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경영자들이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 내고 이끌어 가면서 미래를 창조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경영자들이 무엇을 해야 하고, 왜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과 실무를 동시에 제시하고 있다.
특히 미국의 비영리법인들의 경영방식과 그 곳에서 배우는 교훈이나 가족 기업의 경영론은 국내 기업의 경영자들에게 새로운 경영의 모델을 제시해줄 수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아울러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는 다양한 경영의 세계에 관해 폭넓은 지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경영의 주요 영역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1. 경영의 본질
<왜 경영이 중요한가>
경영이란 현대사회의 기본적인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써 모든 조직의 운영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1950년 대 이후 미국이 지속적으로 경제번영을 누리는 것은 우수한 경영자의 능력과 더불어 끊임없이 성과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경영의 기능과 의미>
경영은 경제적인 성과 달성을 위한 관리적 기능과 그 성과에 대한 책임인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존재한다. 관리적 기능은 1920년대와 1930년대 사이에 제조업에서 기업의 성과 달성을 위하여 대두되었고, 사회적 기능은 제 2차대전 이후부터 성과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아울러 경영이란 다음과 같은 의미의 원칙을 가진다.
첫째, 인간에 관한 것으로 서로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통합하는 것이다.
셋째, 공동의 비전을 갖도록 명확해야 하며 포괄적이어야 한다.
넷째, 교육훈련을 통해 조직과 구성원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변화를 주어야 한다.
다섯째, 커뮤니케이션과 개인의 책임을 바탕으로 조직화해야 한다.
여섯째, 성과는 측정되고 평가되어야 하며, 끊임없이 개선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