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학교의 사회적 성격과 사회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교의 성격
1)중간사회
2)관료조직
3)규범적 조직체

2.학교의 기능
1)학교의 사회적 통합기능
2)사회구성원의 선택 및 분류기능
3)학교의 변화 및 혁신 기능
4)변화와 혁신을 위한 학교의 사명
5)학교의 이차적인 사회적 기능
본문내용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논할 때, 교육이 사회에 대해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의 문제와, 사회는 교육에 대해서 무엇을 기대하며 요구하는가의 문제가 주축을 이룬다. 교육과 사회의
상호관계는 사회학의 입장에서 교육에 관심을 갖는 것과 교육학의 측면에서 사회에 시선을 던지는 것으로 이해된다.
전자가 교육에 있어서의 사회적 성격을 중시하고 교육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학적 지식을 활용하려는 것이라면, 후자는 교육을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보고 교육제도도 하나의 사회제도로서 고찰하려는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사회에 대한 교육의 기능과 교육에 새한 사회의 요구는 서로 밀접한 관련 속에 논의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우선 학교 조직체의 사회적 성격을 중간사회, 관료화, 규범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도화이론 레포트
  • 학교는 위계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 수반되는 상벌은 포부를 가열 또는 냉각시킨다.③ 학교가 「교육 자격」 이른바 학력의 발행을 통해서 사회의 자격 제 도와 시험제도를 결합함으로 선발 및 분배 기능을 수행한다.3. 시험제도 : 시험이 선발을 직접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선발ㆍ분배 기구의 가장 전략적인 부분이라고는 할 수 있다. 국가와 학교, 그 밖의 사회조직은 이 시 험제도를 의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사람들의 사회적 분배구조

  • 학교를 거부하는 청소년 정신건강의 이해
  • 목 차 1. 서론 2. 본 론1. 근대적 제도교육과 관련된 문제1) 학교의 성격과 기능의 변화2) 한국의 학교교육의 문제점 3) 교육병리와 청소년 문제와의 관계 2. 가족주의적 통제3. 후기 산업사회적 문제3.1 역학과 관련인자들3.2 학교거부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의 양상4. 알려진 이유들4.1 무단결석의 경우4.2 학교중퇴의 원인4.3 학교 중퇴 사례5. 정신의학적 질병과 무단 결석1) 우울증2) 품행장애 및 비행3) 청소년기 반항 내지 정체성(주체성) 장애

  • [교육행정]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 교육과 현대공교육제도의 비교 1)조선의 교육교육의 주도: 국가. 교육비 부담: 중․고등교육의 교육비 교육 대상: 원칙적으로 양반. 정규의 교육과정: 존재. 위계에 의한 학교제도: 중등과 고등교육만 연계. 전문적 교사: 존재2)현대 공교육제도교육의 주도: 국가, 국가 부담: 기본적으로 초등교육비 국가부담 (중학교의 의무교육도 일부 실시) 교육대상: 전국민. 정규의 교육과정: 존재. 초․중등․고등교육이 연계됨. 전문적 교사: 존재2장. 조선의 교

  • [교육] 교육선발과_시험의_사회문화적_성격
  •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1. 교육선발1) 입학선발제도의 변천2) 우리나라 교육선발제도의 특성▶ 입학단계에서의 선발▶ 집중선발▶ 상대적 경쟁선발▶ 상급학교에 의한 선발▶ 객관적 시험선발▶ 획일적 선발2. 시험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1) 시험의 교육적 기능▶ 자격부여▶ 경쟁촉진▶ 선발▶ 목표와 유인▶ 교육과정결정▶ 학습성취의 확인과 미래학습의 예언◈ 시험의 순기능* 질적수준을 유지한다* 학교간 비교를

  •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1) 사회화기능2) 경제체제 유지기능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3. 지배문화와 재생산 이론1) 지배문화2) 문화제국주의3) 재생산이론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1) 저항 이론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Ⅲ. 결론 및 제언Ⅱ.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1) 교육사회학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