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 예술은 사회 속에서 어떻게 꽃피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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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사회 속에서 어떻게 꽃피는가


우리가 흔히 ‘예술’이라 칭하는 것은 분명 인간들의 세계, 사회, 문화 같은 관계망 속에서 잉태되고 숨쉬다 사라지는 것이다. 하지만 예술이 칸트가 말했듯 천재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의견과, 사회운동, 민중주도, 계몽주의, 교훈적 역할 등 예술에 속할 수는 있지만 예술에 있어서 절대 빠트릴 수 없는 요소는 아닌 것들을 모두 배제한 순수예술 혹은 예술지상주의적 작품 같은 예들을 생각해보면 예술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회라 일컫는 공간 혹은 일상으로부터 얼마간 유리되어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할 수 있다.

덧붙여 예술은 현실적으로 아무런 쓸모가 없을수록 더욱 아름다워지는 아이러니한 특성이 있고 적지 않은 작가들이 그런 극한을 향해 질주한다. 하지만 심미적인 요소조차 없는 정말 완전히 아무런 소용이 없는 작품이 나타난다면 어떻게 될까, 나는 그에 대해선 놀라운 상상력을 발휘할 필요가 없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앞에서 상정한 류의 그 어떤 작품이 나와도 분명히 누군가 자신의 ‘주관성’을 내세워 그 작품의 아름다움을 주장하고 어떤 가치를 부여할 사람이 분명 존재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잠시 현실을 떠나 관념적으로만 생각해 볼 때 진짜 그런 예술 작품이 나타난다면 과연 그것이 예술일까, 더 근본적으로 파고 들어가보면 그런 모든 요소를 배제한 예술 작품이 성립 가능한가, 하는 의문도 생겨난다. 실제로 가능하고 불가능함을 떠나 그것이 가능하다 가정한다면 과연 우리는 예술 작품이라는 명칭을 그것과 서로 관계 지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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