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언어] 중국건축물에 담긴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1. 건축물의 문화적, 사회적 배경
2. 건축물의 다양성과 유사성
3. 중국의 각 지역을 대표하는 주거형식
*본론
1. 휘주의 민가 1) 휘주
2) 휘주의 주택
3) 휘주민가의 공간구조
4) 휘주민가에 담긴 상징성
5)휘주 마을에서의 주적 집합방식
2. 고궁의 건축물
3. 기타
*결론
- 본문내용
-
1. 중국 주거문화의 사회.문화적 배경
중국의 주거문화형성에 작용한 요인은 엄청나게 많으나 그 중 몇 가지 사항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우선 음양(陰陽)의 이원적 정신세계가 만들어낸 특이한 공간개념이 중국의 건축 및 주거문화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중국인의 자연관과 우주관에 바탕을 둔 그들 특유의 공간개념은 정형과 비정형의 이중적 구조로 형상화되었다. 도시. 건축. 주택 등 중국인이 만들어낸 모든 건조물은 이러한 개념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다음으로는 중국특유의 사회구조의 영향을 들 수 있다. 중국은 유교적 종법에 기반을 둔 봉건사회를 유지해 온 국가로서 위계적 질서와 혈연적인 유대관계를 근본으로 하는 사회였다. 이러한 중국특유의 사회구조는 건축과 주택의 공간구성에 영향을 미쳐서 축적 구성 그리고 위계적 구성을 표출되었다.
또한 중국 특유의 가족제도의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 되었다. 몇 대가 같이 사는 대가족 공동생활은 공간사용에 있어서도 장유유서의 위계와 남녀의 구별이 철저히 지켜졌다.
음양오행설에 바탕을 둔 풍수의 개념 또한 그들의 주거문화의 형성에 크게 작용했다. 중국인들은 그들이 거주하는 주택, 도시 그리고 조상의 무덤과 땅과의 관계가 자신들의 운명에 큰 영향을 준다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고 이것은 미신의 차원을 넘어서 하나의 과학의 경지로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주택의 위치와 향의 선택 그리고 세부적인 공간구성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으며 그 영향은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다.
2. 다양성과 유사성
중국인의 대다수를 이루는 한족과 전국에 산재해 있는 여러 소수 민족들은 각각의 경제조건과 생활관습, 그리고 거주하는 지역의 기후 ․ 지형 ․ 건축재료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서 독자적인 주거문화를 형성했다. 중국주택의 형식적 다양성은 너무나 풍부하여 그 모두를 다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인데, 이것은 중국을 이루고 있는 민족적 다양성에서 연유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각 지역 주민의 사회 ․ 문화적 차이 그리고 지역의
- 참고문헌
-
* 넓게 본 중국의 주택/ 손세관/ 열화당미술책방
-중국의 주거문화 형성에 미친 여러가지 요인들(151p)
-중국의 지리, 풍토 및 주택의 다양성(33p)
-중국 주거문화의 특징과 주거환경의 구성원리(241p)
-사합원, 요동, 토루
* 중국 근대건축2/ 한동수/ 발언
-중국의 상징주의(24~30p)
* 중국 고전 건축의 원리
-중국 건축과 서양 건축의 몇가지 측면에 대한 비교(13p)
-형제에 영향을 미친 특수요인(60p)
-색체의 유래~격단(307~338p)
<사이트>
http://ata.hannam.ac.kr/title-k.php
http://at.co.kr/travel_e.htm
http://www.mediamob.co.kr/hmjbjk/15722.html
http://ata.hannam.ac.kr/china/chi-term/c-term10.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