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이소크라테스의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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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이소크라테스의 교육과 학교
2. 이소크라테스의 철학과 교육론
3.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적 도야
4. 이소크라테스의 수업
결론
본문내용
서론
탐구의 주체이면서 동시에 탐구의 대상이 되는 인간과 그 행위의 문제, 특히 가치의 문제와 도덕의 문제는 대단히 복잡하다. 따라서 서구의 지성은 인간 문제의 복잡성을 간파하고 그것을 단순화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정당화의 문제보다는 실제에 무엇을 말해 주는가가 주요 관심 사한이다. 이러한 관점은 플라톤과 대조적이며 그 중간 지점이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모색되었다.
이소크라테스는 위와 같은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였다. 그는 당시 소피스트들의 무도덕적 형태를 비난하면서 한편으로 플라톤식의 도덕에 대한 개념적 파악의 한계를 지적하였는데 이러한 사유 형식이 그의 수사학*이라 할 수 있다.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은 삶과 행위의 문제를 이론적으로 그리고 동시에 실제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그의 수사학의 중심에는 언어가 자리잡고 있다. 이소크라테스에 있어서 언어는 삶과 행위가 담겨있는 목적과 수단, 사실과 당위가 어우러진 실존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수사학은 도덕이 그 중심이 된다. 도덕으로 무장된 변론술, 추상보다 도덕적 실제가 우선하는 개념 등이 수사학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은 시대에 대한 고민에서 출현하였으며 그의 호소는 상당한 공감을 얻었으며 그의 수사학 학교는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이소크라테스의 학교와 교육, 교육철학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1. 이소크라테스의 교육과 학교
이소크라테스는 ‘인본주의의 아버지’라 일컬어지기도 한다. 고대 그리스 교육을 이끌어온 두개의 주축은 소피스트와 플라톤을 가리킬 수 있는데, 그들과 삼각형을 이루는 또 다른 한쪽 끝에는 이소크라테스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소크라테스가 상대적으로 소홀히 취급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이것은 그의 목표가 플라톤과 같이 완벽하고 순수한 철학적 사유도 아니었으며 소피스트들처럼 논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정치적 지혜와 아레떼만을 강조한 것이 아니었기
참고문헌
고영호,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과 도덕 교육론에의 시사], 敎育哲學 제 24집 2003. 12, Vol. 24.

김봉철, “古代 아태내의 社會&化와 高等敎育의 역할-이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자들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역사학보,제157집](1998).

오인탁/윤재홍, "한국의 현대 교육 철학의 전개“. 성지출판사 1192(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모노그라피 16).

연세대학교 교육 철학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두산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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