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탈식민주의 비평 - 서구중심적 오리엔탈리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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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11.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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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오리엔탈리즘
Ⅱ. 탈식민주의 비평
Ⅲ. 실제 작품 분석
Ⅳ. 맺음글
본문내용
Ⅰ. 오리엔탈리즘

우리가 오리엔탈리즘에 관하여 알기 위하여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이자, 가장 대표적인 책인 Edward W. Said의 「오리엔탈리즘」을 중심으로 오리엔탈리즘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에드워드 사이드가 말하는 '오리엔탈리즘'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위압하기 위한 서양의 스타일이다. 이 밖에도 오리엔탈리즘의 개념을 설명한 어구들이 많이 등장한다. '동양과 서양이라고 하는 것 사이에서 만들어지는 존재론적이자 인식론적인 구별에 근거한 하나의 사고방식이다'라는 문장이나, '동양에 관한 지식체계로서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인의 의식 속에 동양을 여과하여 주입하기 위한 필터로 만들어졌다'라는 문장 등 오리엔탈리즘이라는 말은 너무나도 애매하고 일반적으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었다. 여기서 문제는 서양인들이 동양에 관해 연구하거나, 글을 쓰거나, 행동할 때 오리엔탈리즘의 영향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이다. 오리엔탈리즘이 하나의 학문적 체계로서 매우 오래, 깊은 곳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인들의 동양에 대한 사고에 큰 제한을 가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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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 자료,ㅎ
  • nannaya0***
    (2008.12.18 19:4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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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어학 포스트식민주의
  • 문학과 문화를 논의하는 분야에서 중요한 논점으로 떠오른 것은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aid)의 『오리엔탈리즘 Orientalism』(1978)이후이다. 거의 모든 포스트 식민주의 비평가들이 이 책이 이후의 이론적 변주들에 의미심장한 효과를 발휘하였다는 점에 동의한다는 점에서 『오리엔탈리즘』은 “포스트식민주의에 대한 준거점이자 촉매제”라고 평가할 수 있다. 에드워드 사이드는 서구인이 동양인에 대해 가진 편견을 오리엔탈리즘이라 부른다. 그 편견

  • 제11강 문화의 세계화
  • 오리엔탈리즘은 동쪽 분할선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누구에게나 유혹적인 꿈, 이미지 및 어휘들의 수집을 나타낸다(Said, 1985, 73) 오리엔트와 마찬가지로 서양 외의 사회는 급속하게 꿈과 유토피아적인 언어의 주제이자 강력한 판타지의 대상이 되었다.  1590-1634년 플랑드르의 조각가 테오드로 드 브라이는 10권의 삽화집, 를 출판했다. 이 책은 신세계와 거기서 발견된 것들에 대한 새로운 대중문학을 선도하는 견본이었다. 드 브라이의 책

  • [한국문학비평론] 오리엔탈리즘을 통해 보는 `M. Butterfly`
  • 오리엔탈리즘』을 쓰게 된다.에드워드 사이드, 『문화와 제국주의』(도서출판 창, 1995), p. 13.사이드 자신이 팔레스타인 예루살렘 출신의 동양인이라는 사실은 『오리엔탈리즘』에서 말하는 동양이 중동과 이슬람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미국에서 공부를 마치고 얻을 수 있었던 명예와 풍요와 안정에 안주하지 않고, 서구의 지배논리를 비판하는 작업을 했다는 것도 그러하다. 나의 문학 비평은 두 개의 영국 식민

  • [사회과학] 탈식민주의 주요이론과 대표작품
  • 문학과 역사 분야에서 일군의 학자들에 의해서 탈식민주의론(post-colonial theory)이 거론되는 것은 바로 그런 문제의 발로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여 1960년대 이후부터 제국주의 유럽의 식민지였거나 그 강력한 정치, 문화적 통제 하에 있던 세계 여러 나라의 일부 지식인들이 과거의 식민지 문화 잔재에 대한 분석, 비판, 반발 등을 문화 내지 문화비평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삼기 시작하였고 여기서 거론된 것이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이론이다.

  • 오리엔탈리즘 레포트
  • 문학․비교문학 담당 교수와 하버드대학교 비교문학 객원교수로 있으면서 한편, 문학평론가이자 문명비평가로서도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특히 문명 공동론자로서, 서구인들의 동양관을 비판해 온 대표적인 학자로 꼽힌다.1978년 을 출간하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하였는데, 이 책은 서구인들이 말하는 동양의 이미지가 그들의 편견과 왜곡에서 비롯된 허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체계적으로 비판한 명저로 평가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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