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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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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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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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오리엔탈리즘의 정의
3. 오리엔탈리즘의 용어들
4. 오리엔탈리즘과 영화
5. 오리엔탈리즘과 동도서기론
6. 오리엔탈리즘의 영향
7. 오리엔탈리즘의 극복을 위한 사이드의 입장과 한계점
1) '언설'과 '문화적 헤게모니'로서의 오리엔탈리즘, 그 끈질긴 생명력
2) 오리엔탈리즘의 극복 방안에 대한 사이드의 입장과 한계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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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유럽의 실체적인 문명?문화의 한 구성 부분을 이루는? 것이며 ?그 내적인 구성 부분인 오리엔트를 문화적으로도 이데올로기적으로도 하나의 양태를 지닌 담론으로서, 또한 제반 제도, 학식, 형상, 신조, 그리고 식민지 관료제와 식민지적 양식에 의해 지탱된 것으로 표현하고 표상하는? 문화적 헤게모니의 체계이다. 그리고 '에드워드 사이드' 는 근대 서구 사회의 법률, 과학, 정책, 문학을 망라하는 방대한 연구를 통해 동---양에 대한 서구의 관심의 총체를 오리엔탈리즘으로 정의했다.
이 개념에서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은 동방의 문화라는 것이 유럽인들에게는 하나의 정치적, 대외팽창적 도구로 쓰여졌다는 사실이다. 곧 동방의 문화가 가지고 있는 특징, 우수성 등의 문제는 별로 고려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서구인들의 동양----에 대한 왜곡된 시각은 그들이 규정지어놓은?오리엔트?의 후진적, 미개함 등과 연결시켜 동양은 이른바 발달된 자신들에 의해 개조되어야 한다는 그릇된 논리를 나타내게 된다. 그 결과로 나----타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제국주의(帝國主義)이다. 그리고 그 결과는 너무나 참혹했다.
일본은 이러한 서구의 오리엔탈리즘의 개념을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만들어?대동아공영?이라는 새로운 상황을 만들어냈다. 그들이 생각할 때 그들의 나라는 발전하는 듯이 보였고, 그들은 그 때 자신들이 행복한 삶을 산다고 느꼈겠지만, 덕분에 일본 주위의 수많은 나라들은 엄청난 고통과 시련을 겪어야만 했다.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피해국가가 한국임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겪은 뒤 많은 나라가 독립을 하였고, 세계는 점점 다원적인 모습을 갖추어갔다. 그러나 진정한 '오리엔탈리즘?의 소멸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제국주의, 식민지주의, 오리엔탈리즘과 같은 이념의 대안으로 제시되었던 사회주의와 민족주의가 낳은 부작용이 오히려 이러한 ?오리엔탈리즘?을 더욱 심화시킨 느낌이 든다.
2. 오리엔탈리즘의 정의
쿠던(J. A. Cuddon)은 오리엔탈리즘의 정의를 아래와 같이 내리고 있다.
유럽과 서양에 의해서 발견되고, 기록되고, 서술되고, 정의되고, 상상되고, 생산되고, 그리고 어떤 면에서는 "창안되어진" 동양에 속하는 용어. 문학에 관한한 그것은 동양에 대한 서양의 담론을 가르키는데, 르네상스와 특히 18세기 이래 축적되어온 문학적, 사회학적, 자연과학적, 역사적, 언어학적, 문헌학적, 정치적, 인류학적, 지형학적 텍스트의 거대한 집성을 포괄하며, 동양에서는 서양에 대한 이러한 상대역(counterpart)이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면에서 이러한 담론은 에드워드 사이드가 그의 놀라운 책 『오리엔탈리즘』에서 말한 것처럼 '텍스트의 세계'에 모인다. 그것은 또한 동양에 대한 서양의 태도를 가르킨다. 즉 동양을 들여다보고/방관하고/바라보는--사실상 동양을 '관찰하고', 동양을 설명하고, 해석하려고 하는--(아웃사이더로서의) 서양을 가르킨다. A Dictionary of Literary Terms and Literary Theory (660-61)
이상에서 보인 정의를 바탕으로 우리는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이해를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한 몇 가지 사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볼 필요를 느낀다. 우선 첫째로 인식해야할 사항은 <오리엔탈리즘>이란 용어와 개념을 성립시키는 주체가 동양이 아닌 서양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이 개념에서는 동양은 객체요, 타자로서 주체에 의하여 관찰되고 탐구되고 정의당하는 수동적인 입장에 놓인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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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6.07 10: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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