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스타벅스감성마케팅」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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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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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감성세대를 잡아라
우선, 젊은 여성을 감성세대의 정점으로 보고 여성을 사로잡는다는 전략이 통하였다. “상점을 제대로 운영하려면 먼저 젊은 여성들을 손님으로 끌어들여야 한다. 그러면 그 여성들을 따라서 남성들이 제 발로 찾아오게 된다.” 점포란 무릇 칵테일 바든, 커피숍이든 물건을 파는 점포든 핵심 고객이 있어야 한다. 이 핵심 고객이 축이 되어서 그들과 연관된 다른 고객들이 모여들게 된다. 스타벅스는 상표의 상징까지 여성으로 만들 만큼 핵심 고객인 젊은 여성들을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친다. 그래서 광화문이나 삼성역 근처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 어디를 가나 항상 젊은 여성들로 붐비고 있다. 매장을 둘러보면 전체 고객의 70% 정도가 젊은 여성들이다.
어떤 물건이든지 필요에 따라 적절한 비용, 즉 돈을 지불하는 사람이 진정한 고객이다 이와는 반대로 비용을 지불할 능력은 있지만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면 이 역시 좋은 고객이라 할 수 없다. 마케팅의 기본은 일단 필요가 있고 지불 의사를 가지고 있는 고객층을 개발하는데 있다. 커피는 기호 식품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전혀 마시지 않은 것이고, 또 어떤 사람은 하루에도 4~5잔씩 마시기도 한다. 그러므로 커피숍은 하루에도 커피를 여러 잔 마시면서 비용을 지불할 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들을 핵심 고객으로 삼아야 한다. 시대가 변하고 고객의 취향과 습성도 변하고 있다. 마케팅이란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틈새를 찾아내고 새로운 고객들을 개발해나가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바로 이처럼 시의 적절한 때에 감성 세대들에 접근하는 마케팅을 펼쳤고 단시간에 그들의 생활 속으로 깊숙하게 파고들었다. 고급커피의 필요성을 느끼고 지불의사가 확실한 감성 세대의 금맥을 찾아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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