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론] 같은 것을 먹고 다른 것을 뱉어낸 사람- 성석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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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소설가 성석제
3. 작품 경향
4.「홀림」을 통해 살펴 본 성석제의 문학관
5. 「조동관 약전」 들여다보기
6.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그는 “제가 써 놓고 웃는다”라고 말한다. 성석제의 글쓰기는 즐거움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 “저부터 재미있게 써야 남들도 재미있게 본다.” 황국명, 「웃음 불완전한 인간의 아름다움」, 『삶의 진실과 소설의 방법』, 문학동네, 2001. 228쪽 재인용.
는 것이다. 그가 ‘재미’가 무엇이라고 정확하게 이야기하고 있지 않지만 그의 글쓰기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요소임에는 분명하다. 이런 ‘재미’에 대한 추구는 기존의 소설이라고 하는 장르에 대한 새로운 태도로 이해되고 있다. 성석제는 독자의 일상과 현실에서 분리된 대중소설의 장르적 관습을 비판한다. 이는 90년대 이후 역사적 소재나 정치사회사적 자료를 편의적으로 이용하여 역사적 진실을 왜곡한 채 출처가 모호한 애국심을 고취하면서 베스트셀러가 된 소설에 대한 비판을 예로 들 수 있겠다.
또한 “진지하고 정통에 가까운 소설”에 대해서도 비판한다. 이는 고급소설의 경우 대중 소설에 비해 객관적 현실에 바탕을 두고 논리적으로 진행되는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그 이야기가 제시되는 방식에서는 독자의 일상과 분리되어 있다. 따라서 이런 소설의 경우 이성적으로 이해하는 태도가 강조된 나머지 감정표현에 솔직하지 못하다는 것이 성석제의 지적이다. 그렇다면 성석제가 그의 작품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는 소설에 대한 태도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성석제의 작품 ‘홀림’을 통해서 그의 문학관을 알아보고, ‘조동관 약전’을 분석하면서 그가 소설을 통해 던지고 있는 ‘웃음’과 ‘재미’의 의미를 찾아보자.
참고문헌
고명철,『‘쓰다’의 정치학』, 새움, 2001.
황국명,『삶의 진실과 소설의 방법』, 문학동네, 2001.
성석제,『궁전의 새』, 하늘연못, 1998
성석제,『호랑이를 봤다』, 작가정진, 1999
성석제,『홀림』, 문학과 지성사, 1999
성석제,『조동관 약전』, 강, 2003
성석제, 『새가 되었네』, 강,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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