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학교법개정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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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습학교 개요
2. 학교주요 특이사항 - 참여관찰
3. 탐구주제 모색
4. 문제제기
5. 사립학교법 개정에 관한 찬․반 논쟁
6. 결론
본문내용
[실습학교 개요]

평택시 비전동에 위치한 신한중학교는 1966년 영창중학교로 시작되었다. 그 후 평택 동중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으며, 1986년 BYC를 재단으로 하면서 1988년 현재의 평택 신한중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1986년 송회선 교장이 신한 중.고등학교 교장으로 취임하여 현재까지 교장직을 역임하고 있다.
학급은 1학년 8개, 2학년 9개, 3학년 9개 학급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생 수는 학급당 40명 내외이다. 1994년 모교 재학 당시에는 학년당 7개 학급에, 학급당 학생수 50년 내외였다. 이러한 학급당 학생수 축소로 인해 교실학충이 이루어졌으며, 신임교사도 많이 임용하게 되었다.
교육과정의 특징으로는 인근 중학교의 경우 학생의 자율적 선택에 의해 방과후 보충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나 신한중학교는 전교생이 의무적으로 보충수업을 받고 있으며, 보충 수업이후에는 전교 50등 까지 심화반을 구성하여 1시간씩 영어, 수학 심화 수업을 받고 있다.
교직원 현황은 교장, 교감 및 학년당 주임3명을 포함한 부장 교사 12명과 담임교사 23명, 비담임 8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이할만한 점은 1994년 모교 재학시 여자 선생님이 2명에 불과했던 것이 10년 사이 11명으로 늘어났다는 점이다.
구 분
교 장
교 감
부 장
교 사
보 건
기간제

1
1
12
19
0
0

0
0
0
11
1
0


이러한 변화 모습을 연구부장은 “학급수 증가에 따른 신임교사 임용시 남녀 선생님의 비율을 비슷하게 하려는 학교의 방침 이였다.” 라고 밝히고 있다.


[학교 주요 특이사항- 참여관찰]
실습간 교장, 교감, 교과지도 선생님 및 다른 선생님들과의 대화를 통해 학교의 주요 문제를 알 수 있었고 학교 내 갈등양상에 대해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다음은 실습학교의 주요 특이사항에 관한 것이다.


■ 신한고등학교와 진학연계성 약화 - 남녀공학의 교육적 효과성
1994년 모교 재학시 재학생 절반가량이 동일 재단인 신한고등학교에 입학하였 다. 그러나 신한고등학교가 3년전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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