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의 의미,특징,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기본 관점,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한계,제언 분석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개념,종류,특징,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 비교, 교과중심교육과정 한계,제언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의 정의,유형,특징,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기본관점,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의 비교,제언
- [교육학,교육학개론,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 [2016 교육과정]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기본 철학
2) 전통주의적 목표의 특징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관념
4)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5)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종류
6) 교육의 목적과 내용
7) 수업과 평가
8)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비판적 논의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좋은 교육」은 확고한 철학과 그 철학에서 근거한 이론과 그 이론에 접목된 방법에 의해 일어난다. 철학은 교육과정의 틀(framework)을 마련하는 기초가 되며, 학교 교육을 통해서 무엇을 성취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어떤 과목이 보다 가치가 있으며, 어떻게 학생들이 배울 것이며, 어떤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게 해준다. 또 무엇을 학습 목표로 해야 하고, 어떤 경험과 활동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할 것인가를 안내해 주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이론적 탐구는 먼저 철학적 탐구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본론
1) 기본 철학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역사적 사건들은 종종 사람들이 믿는 바, 또는 어떤 형식적인 의미에서, 그들의 철학적 입장의 직접적인 결과이다. 철학적 입장에 어떤 명칭을 부여하는 것은 때에 따라 적절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사(敎育課程史)에 관한 자료를 분석해 보면 크게 두 입장, 즉, 전통주의자 입장(Traditionalist position)과 진보주의자 입장(Progressivist position)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두 입장은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관점과 학파,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황윤한, 2000b).
입장
전통주의 ←· → 진보주의
관점
주지적 전통주의자 ↔ 사회적 행동주의자 ↔ 비판적재건주의자 ↔ 경험주의자
학파
향존주의자 ↔ 이상주의자 ↔ 사실주의자 ↔ 실용주의자 ↔ 재건주의자 ↔ 실존주의자
특성
교사 중심 ← → 학습자 중심
국가수준 교육과정 ←· → 학교중심 교육과정
교과서·지식 중심 ← → 생활·경험 중심
보편적·일반적·실증적 내용 ←· → 특수적·상황적·적응적 내용
학습모형 중시 ←· → 상황학습 모형
결과중심 평가 ← → 과정중심 평가
- 참고문헌
-
홍후저. <교육과정의 개발과 이해> 서울: 2002, 문음사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2003, 교육과학사
이해명 편역. <교육과정 이론> 서울: 2000, 교육과학사
송인섭.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2001,양서원
자료평가
- 교과과정 중에서 교과중심 교과과정을 발표해야 했었는데
정리가 잘 됐던것 같습니다... - gnql6***
(2006.05.11 17:36: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