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직업진로] 청각장애학교의 진로교육 현황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청각장애란

2.청각장애아의 직업적 특성

3.청각장애인의 직업교육과정 및 모형

4.우리나라 청각 장애학교의 실태

5.외국의 직업교육 실태와 동향

6.장애유형별 구인·구직 및 취업

7.설문결과

8.문제점과 그에따른 해결방안

9.참고문헌

10.첨부자료

본문내용
1. 청각장애란?

1) 정의
청각장애란 청각기관의 어느 부위에 손상(impaired)을 입어 듣는 능력에 불능(disability)을 가져오게 한 다양한 정도를 포괄해서 말한다.
다시 말해서 청력 손실이 너무 심하여 보청기를 사용하든 안하든간에 청력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데 장애가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장애가 교육적 수행 능력에 불리한 영향을 미친다.

법적 정의
① 장애인복지법 제2조
청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대통령령으로 기준에 해당하는 자
②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 두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dB이상인 자
- 한귀의 청력손실이 80dB 이상, 다른귀의 청력손실이 40dB이상인 자
- 두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이하인 자
③ 특수교육진흥법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데시벨 이상인 자
-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자
-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가 곤란한 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내용도 부족하고 차례에는 있는 부분에 정보가 없네요...
    돈은 1200원이나 받고....환불이 안된다니...ㅜㅜ
    앞으론 차례에 있는 부분이라도 충실히 해줬으면 하네요
  • sn0***
    (2007.03.19 20:15:40)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의미와 목적,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취학,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특수교사,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현황,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발전과제,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방향 분석
  • 교육의 의미 2. 특수교육의 목적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취학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특수교사1. 특수교사의 자질2. 특수교육 교사의 사명Ⅴ.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현황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발전과제1. 장애유형․정도에 적합한 교육 제공1)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무상의무교육제도 홍보 강화 2)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진단․평가 강화3)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운영의 활성화4)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선정 및 학교 지정․배치 심사

  • 장애학생의 진로교육
  • 장애 학생의 진로 교육목차선정 원인과 연구의 필요성진로 및 직업 교육관련 용어의 정의2-1.진로교육2-2.직업교육2-3.전환교육3.장애인 대상 진로교육의 필요성4.국가차원의 진로교육 계획 및 목표5.특수학교 교육과정 진로교육5-1.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개별화 교육의 실천5-2.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 다양화6. 기본교육과정 직업교과의 특성7. 실제 특수학교의 진로교육 실태8. 진로에 미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1. 교육재활교육재활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과 둘째, 장애인 직업교육 셋째, 장애인 평생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크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특수교육을 통한 교육재활이라 볼 수 있다. 교육재활의 개념을 특수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 [사회복지] 뇌병변장애인의 직업재활지원fp
  • 뇌병변장애인의 직업재활지원뇌병변이라는 용어는 뇌손상으로부터 야기된 운동장애들을 일컫는다. 관례적으로, 이 용어는 성장과 발달기 동안의 특정 시기에 뇌손상을 겪게 된 사람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이 시기를 일반적으로 만 8세까지 고려하지만, 학자에 따라서는 만 12세까지 연장해서 보기도 한다. 신경학적 조건 그 자체는 진행성이 아니지만, 증상들이 나타나는 방식들은 뇌와 신체의 성숙, 개인의 활동과 경험, 그리고 관리의 질에

  • [청각장애, 청각장애인, 직업재활] 청각장애의 정의, 분류, 유형, 진단, 판별, 현황과 청각장애인의 진로교육, 직업교육 및 청각장애인직업재활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청각장애인직업재활의 개선 방안 분석
  • 청각장애의 정의, 분류, 유형, 진단, 판별, 현황과 청각장애인의 진로교육, 직업교육 및 청각장애인직업재활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청각장애인직업재활의 개선 방안 분석Ⅰ. 머리말Ⅱ. 청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Ⅲ. 청각장애의 유형1. 발생시기에 따른 분류1) 선천성 난청(Congenital hearing loss)2) 후천성 난청(Acquired hearing loss)2. 병변부위에 따른 분류1) 전음(도)성 난청 2) 감각신경성 난청 3) 혼합성 난청3. 청력손실 상태에 따른 분류1) 수평형 2) 고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