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상문] 영화 `매트릭스`와 영화 `AI` 속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영화 매트릭스를 보고 생각해 보는 미래사회와 우리의 교육
Ⅰ. 서론
Ⅱ. 영화의 줄거리와 매트릭스의 의미
Ⅲ. 매트릭스가 주는 의미

part 2. 영화 ‘AI’ 감상을 통한 감성․미술 교육
Ⅰ. 서론
Ⅱ. 영화의 내용
Ⅲ. 영화가 주는 의미
Ⅳ. 영화 <AI> 감상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교육적 효과
본문내용
part 1

Ⅰ. 서론
매트릭스는 현대사회의 여러 문제점을 제시해 주는 영화이다. 영화속 세계는 기계문명의 발달로 인간들은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었다. 영화에선 매트릭스라는 가상 공간 속에 살면서도 그 매트릭스가 현실이라고 교육받은 인간이 아무런 생각 없이 살아간다. 매트릭스는 잘못 길들어진 인간의 무지한 모습을 여실히 보여준다. 그렇다면 현실도 과연 영화처럼 컴퓨터에 의해 지배될 수도 있는 걸까? 매트릭스 줄거리를 살펴보고 그 속에 나타난 미래사회의 모습과 미래를 바라보는 우리들의 눈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Ⅱ. 영화의 줄거리와 매트릭스의 의미
매트릭스(MATRIX)는 자궁을 뜻하는 용어로, 영화 속의 배경이 되는 가상공간을 가리킨다. 그것은 인간의 두뇌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기계들이 세상을 지배하는 허상과 같은 세상을 움직이는 암호와도 같다. 거대한 행렬로 조작된 거짓의 세계가 바로 미래 인간들의 현실이고, 기계들은 그 에너지원으로 인간을 소모하고 지배한다. 미래의 인간은 기계라는 자궁 속에서 그들의 에너지원으로 배양된다. 이런 논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2001년 현재마저도 어쩌면 거짓의 일부이고 허상에 불과 하다는 얘기가 될지도 모른다. 매트릭스 속에서 인간들은 인공지능 컴퓨터를 통해 그곳이 현실인듯 인식하면서 살아온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 거짓을 전혀 부정하지 않고 살아간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렇게 교육받았기 때문이다.
영화의 배경은 2199년, 인공두뇌를 가진 컴퓨터(AI:Artificial Intelligence)가 세상을 지배하는 세계다. 사람들은 태어나자마자 인공자궁 안에 갇혀 AI의 생명연장 에너지로 사용되고 뇌 세포에 매트릭스라는 프로그램을ꡐ입력 당한다‘. 온몸은 컴퓨터 시스템으로 결박당한 상태지만, 가상현실 속에서의 그들은 모두 1999년의 한 시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인물일 뿐이다. 이것은 모두ꡐ매트릭스ꡑ라는 전 우주적인 프로그램 덕분이다. 가상현실의 꿈에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각기동대`의 감독과 변천사
  • 매트릭스> 등의 영화 역시 공각기동대의 영향을 받았다.4.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경향 -인터뷰를 중심으로4.1.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세계관1) 인간에서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근거는 ‘기억’ 이었다. 그러나 의 속편 에서는 ‘몸’이 인간다울 수 있는 근거라고 오시이 감독은 말하고 있다. 그에게 인간이란, 인간성이란 무엇인지 살펴보자.는 기계와 인간의 조화를 그리고 있다. 문

  • [미국문화] 판타지, SF 영화에 관하여 -매트릭스
  • 미국문화와 예술 발표문판타지, SF 영화에 관하여 : 『매트릭스』발표일시 :< Fantasy >개념적으로는 각 나라의 신화와 전설, 아서왕 이야기, 아라비안 나이트와 같은 수많은 고전의 민담과 구비문학 그리고 신곡이나 실낙원 등의 종교문학과 걸리버 여행기, 가르캉튀아 등의 각종 풍자문학까지도 망라해야 판타지의 진정한 의미에 적합하겠지만 일단 여기서는 문학으로서의 판타지를 다루는 만큼 이전까지의 신화나 설화류는 일단 배제한다. 그리고 더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영화 소개4)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교육의 개념과 역사2) 교육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1)우리 나라의 교육(2)다른 나라의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2)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와 공해1.4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및 영화 소개1.4.1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1.4.2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영화1.5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2.1 교육의 개념과 역사2.1.1 교육의 개념2.1.1.1 두 종류의 교육개념2.1.2 교육의 역사① 지식 중심 교육 과정② 경험 중심 교육 과정③ 잠재적 교육 과정2.2 교육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2.2.1 우리 나라의 교육2.2.2 다른 나라의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과

  • 컴퓨터의이해1공통) 홈네트워킹과 스마트홈 메타버스 마이크로프로세서 컴퓨터에서 데이터의 입출력 방식에 대하여 설명하라0K
  • 와 이벤트 정보, 쿠폰 혜택 등을 얻을 수 있고, 스포츠 경기나 영화 포스터의 QR코드를 스캔하면 홍보동영상 및 사진 정보, 할인권 및 입장권 정보, 영화관 또는 경기장 정보 등을 받을 수 있는 식이다.은행이나 신용카드 회사, 항공사 등은 QR카드를 활용하여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백화점이나 할인마트 등 유통업체는 가정으로 배송하던 할인쿠폰 대신 전단지나 신문광고, 홈페이지에 게재한 QR코드를 통해 할인쿠폰은 물론 행사품목이나 프로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