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원격교육매체에 관해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원격교육의 개념과 발달과정
⊙원격교육의 매체의 유형과 그 특성
⊙전공과 접목시킨 원격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21세기 세계는 더 이상 물질적인 자원의 시대가 아니라 '인간 자원'시대이다. 즉, 인간의 능력이 자원의 역할을 하게됨으로써, 이제는 천연자원의 확보가 아닌 얼마나 많은, 얼마나 뛰어난 인간자원을 확보하느냐가 그 나라의 미래를 결정짓게 되었다. 따라서 인간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중요성 또한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것이다. 평생교육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받는 교육"으로 가정교육에서부터 직장에서 받는 교육까지 그 범위가 대단히 넓다. 특히, 각 기업체에서는 고도의 기술을 가진 노동력을 배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연수 제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이러한 연수 제도도 평생교육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많은 부분에서 주목받고 있는 평생교육에 오늘날 발달된 기술이 적용된다면 그 교육효과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커지게 될 것이다. 물론 기술과 교육의 환경이 제대로 조화를 이루어야만 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집안에서 모든 사회활동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여러 가지 기술 매체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취미 활동, 쇼핑, 오락, 심지어는 교육까지도 이러한 기술 매체들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실제로, 인터넷 정보공유프로그램(프루나 등)을 통하면 음악이나 영화는 물론이고 유명 강사의 강의까지도 쉽게 다운로드해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것을 보더라도 우리는 '교육'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더 이상 책상 앞에 앉아서 하는 '학교교육'의 수준에 머무르지 않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추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의 매체가 되는 것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방안을 마련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A.W.(토니)베이츠(1997) 테크놀로지, 개방학습 그리고 원격 교육 한정선 옮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강숙희(2001) 인터넷과 수업 교육과학사
이달곤(1998) 원격영상강의 시스템의 이용활성화를 위한 사례연구(정보통신학술연 구과제) 연구기관-서울대학교 책임자-이달곤
김광해(2002) LA지역의 한국어 교육 실태 조사 연구(국어정책 공모과제 연구보고 서) 연구기관-서울대학교 책임자-김광해
박영순(200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도서출판 월인
박영순(2002) 21세기 한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매체의 힘에 의해 진정한 열린교육이 가능하리라는 기대가 제시되기도 한다. 또 인터넷을 원격교육에 적용함으로써 교육 시기와 장소의 제한을 극복하고, 개인의 능력과 취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교육 내용을 다양화함으로써 교육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는 지적도 있다. 고형일(1996), 『근대화 정보화 그리고 한국교육』, 교육과학사, 368-369면.매체언어교육에 대해서도 그간 다양한 논의가 있어 왔다. 개인적인 연구들이 다

  •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개념,특성,성공원리,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교수학습체제,평가
  • 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학습자지원시스템1. 학습자에 대한 튜터의 지원 관리2. 동료집단 지원 관리1) 집단형성2) 집단 기능 돕기3) 멘토르(mentor)의 지원 관리하기4) 자료 지원관리하기Ⅶ.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교수학습체제1. 강의모형2. 촉진모형3. 관리모형Ⅷ.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평가1. 장점2. 단점참고문헌Ⅰ. 개요원격교육의 품질 관리를 위해 학습자료와 코스, 학습자 지원 서비스, 연구, 행

  • [정보화사회] 정보화사회의 개념, 특징, 생활상과 정보화사회 윤리문제 및 향후 정보화사회에 대한 전망 분석
  • 원격교육논집/2001통신 개발연구원/『국가 정보화 측정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김국현 저/『과학기술과 윤리』/정림사/2001김종태/정보화시대의 상호문화성에 대한 연구, 철학연구 제67집/대한철학회/1998다니엘 벨/「정보사회와 문화의미래」백욱인/정보화 사회와 디지털 혁명, 현대사회 42호/현대사회연구소/1995박명진/정보격차와 세대차이,/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1996세계일보/1999년 5월 20일자이정춘/언론학원론/이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사례방법3. 원격교육을 통한

  • [프랑스 교육정보화]프랑스 교육정보화 목표,책임감공유, 프랑스 교육정보화 교육용 멀티미디어,웹사이트, 프랑스 교육정보화 추진방안
  • 교육자료 센터)에서 정부지원 하에 개발한 300시간 분량의 프로그램, 기타 방송사에서 제작한 TV 프로그램 등이며, 케이블 또는 위성통신을 통해 방영되고, 향후에는 CNDP의 전산망을 통해서도 서비스할 예정이다.Ⅴ. 프랑스 교육정보화의 웹사이트프랑스에서는 유아교육, 초․중등교육, 고등교육 및 성인교육 분야의 교사, 행정가, 연구자, 학생 및 학부모, 관련 업체들의 ICT 도입 및 활용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용 웹 사이트를 개설, 운영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