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교육정보화]프랑스 교육정보화 목표,책임감공유, 프랑스 교육정보화 교육용 멀티미디어,웹사이트, 프랑스 교육정보화 추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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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 교육정보화의 목표
1. 종합적인 교육적 접근을 고무한다
2. 지방분권화된 정보망을 개발한다
3. 교수 목적을 위한 교육 및 학문 센터의 마련을 고무한다

Ⅲ. 프랑스 교육정보화의 책임감공유
1. 국가적 수준
2. academie(교육구) 수준
3. 지역 기관 수준

Ⅳ. 프랑스 교육정보화의 교육용 멀티미디어

Ⅴ. 프랑스 교육정보화의 웹사이트

Ⅵ. 프랑스 교육정보화의 추진 방안
1. 교수-학습의 현대화 : 수업에 ICT 활용
2. 학교 ICT 인프라 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정보화는 예산 지원과 각종 교원정보화 연수 기회의 확대만으로는 충분한 성과를 거둘 수 없다. 변화하는 사회의 흐름에 맞추어 제도와 조직을 적절하게 정비하는 노력이 뒷받침되어야만 성공적인 교육정보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학교나 기업에서 사이버대학이나 원격교육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지만 여기서 얻은 학점을 인정하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지 않는다면 더 이상의 발전은 불가능하리라고 본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서 시범사이버대학을 선정하고 이를 운영하기 위한 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시범적으로 실시되는 사이버대학과 관련된 법률의 적용 자료를 토대로, 보다 나은 열린교육과 평생교육의 토대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현재 초중등학교에서는 교육정보 주임(부장)교사의 임명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정보 주임교사는 지금까지 경력에 의해 임명되던 주임교사와는 달리 능력에 따라 임명될 것이다. 이 밖에 교육부는 각 조직별 협조체제를 강화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각 시도교육청별로 교육정보화 전담부서를 설치할 계획으로 관련 법령의 제개정 및 체제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교육정보화 정책은 주로 H/W를 중심으로 추진되었다. H/W를 중요시함에 따라 보급된 기기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가 보다는 컴퓨터의 보급률이 얼마나 되며 첨단매체를 얼마나 갖추고 있느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이로 인해 컴퓨터의 보급률이 늘고 학교의 환경이 어느 정도 첨단화되기는 했지만 교육의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는 큰 발전을 이루었다고 볼 수 없다.
참고문헌
김순경 외 6인 / 프랑스를 아십니까?, 프랑스 문화 연구회, 서울 : 어문학사, 1998
교육부 / 지표로 본 프랑스 교육, 1998
임영희 / 프랑스 교육 - 교육제도와 페다고지(Pdagogie)차원
전라남도교육청 / ICT활용 학교교육 활성화 계획, 2003
정기수 / 어떻게 교육을 하는가, 프랑스는? 그런데 한국은, 배영사, 200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외 교육정보화 동향 분석 자료집, 교육정보화 동향 시리즈 Ⅱ,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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