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지방대학교의 위기와 대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글 머리에 4
서 론 5
제 1 장 편입생 이야기 / 홍수영 5
1. 편입의 실태 5
2. 편, 입학도 바늘구멍 뚫기 6
3. 주변의 편입사례 6
제 2 장 지방대학의 현주소 / 김재복 8
1. 학생들은 지방대학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8
2. 영남대학의 현주소 9
3. 국가에서는 지방대학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9
본 론 11
제 1 장 지방대학의 위기의 거시적 원인 / 박 수 경 11
1.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 5년?! 11
2. 지방대의 타의적, 자체적 노력 부족을 들 수 있다. 12
3. 마음만 있고 노력하지 않는 베짱이같은 대학생들이 많다. 12
4. 그밖에 지방 대학에 위기가 온 원인은 뭐가 있을까? 13
제 2 장 지방대 위기의 거시적 대책방안 / 박 정 은 14
1. 지방대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방안- 학생 14
2. 지방대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방안- 학교 15
3. 지방대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방안- 법률적 방안 16
4. 지방대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방안- 기업 측면 16
제 3 장 외국대학의 사례 / 성영림 17
1.이웃나라 일본의 대학 17
2. 21세기를 이끌어나가는 미국의 대학 19
3. 자유로운 사고를 우선적으로 요구하는 프랑스의 대학 20
3. 보고서를 작성하고 나서 22
제 4 장 지방대문제의 미시적 원인과 대책 23
1. 학교시스템의 개선 / 나 경 욱 23
1) 현재의 무개성적인 교육 환경·프로그램들과 그로 인한 문제점 23
2) 특화된 교육프로그램 개설과 이수의 중요성 24
2. 실업계 고등학생의 높은 대학진학률에 따른 지방대학교의 경쟁력 약화 / 김 성 환 25
1) 실업계 교육의 교육실태와 전반적인 분위기 25
2)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대학 진학률이 증가하는 원인 25
3) 실업교육의 사회적 필요성 26
4) 실업교육의 활성화 해결방안 26
3. 대학생의 의식개혁 / 송 윤 영 27
제 5 장 지방대생과 취업 / 김 동 원 30
1. 취업에 대한 대학생의 의식(지방대생 100명 설문조사 실시) 30
2. 똑똑한 취업준비 31
결 론 33
자체 평가와 후기 (익명게시판 활용) 35
참 고 자 료 37
- 본문내용
-
글 머리에
천고마비의 계절 10월도 어느 덧 후반으로 내달리고 있습니다. 첫 만남의 어색한 순간부터 보고서를 탈고한 지금 까지 몇 개월이 지났군요. 조원을 대표해서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는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누구나 20대 초반의 시절은 앞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자아 정체성에 대한 가치관의 혼란으로 불안한 날들을 보냈을 것입니다. 현역에서 예비역으로 새내기에서 졸업생이 된 지금 이 순간, 지난 날 가졌던 고민거리를 조심스레 들추어보면 한낮 술자리의 안주거리도 되지 못함을 깨닫게 됩니다.
나 역시도 그러했지만, 이 시대의 지방대학생이면 누구나 가져보았음직한 생각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조의 주제였던‘위기의 지방대학’에 관한 내용입니다. 보고서는 내용의 방대함과 조원끼리의 의견 차이에 기인하여 주제를 파트별로 나누었습니다. 조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방대한 내용을 저희가 접근하기 쉬운 방법으로 설명한 점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물론 이 보고서 한 권으로 모든 문제에 해답을 찾을 수 없음은 명백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이제까지 무심코 지나쳐 온 것들에 대한 새로운 분별력과 판단력을 키워주고, 지방대학생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대학생 스스로가 찾으려고 노력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지금의 지방대학생과 취업에 대한 의식도를 조심스레 풀어놓으면서, 개인적으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사회를 구성하는 준비된 사회인으로서 너무나도 부끄러운 내 모습에 몸서리 쳐지기도 했습니다. 인터넷의 떠도는 수많은 자료들을 배제한 순수한 내 생각을 글로 옮기는 작업 또한 생각만큼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러나 탈고를 한 지금 이 순간, 좀더 일찍 자료를 준비하여 완벽하게 보고서를 만들지 못함이 아쉽습니다.
- 참고문헌
-
사단법인 대구 사회 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tiss.re.kr/divpower8/divpower5.html
네띠앙 학부모 협회 http://hakbumo.netian.com/Dong_edu/edu_revolution/University_07.htm
동아일보 2003-09-18 '기업 수요따라 대학과 연계 ‘정원외 맞춤학과’ 생긴다 '
오마이뉴스 2003년 09월 29일 '지방대 죽도록 내버려 둘건가'
10월 23 ∼ 10월 12일자 조선일보
10월 9일 방송된 MBC 업그레이드 코리아 "이제는 경제다"
10월 6일자 영남교육신문
9월 23 ∼ 10월 12일자 조선일보
자료평가
- 좋은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jm***
(2011.10.03 16:37: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