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지방대학교의 위기와 대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글 머리에 4

서 론 5

제 1 장 편입생 이야기 / 홍수영 5
1. 편입의 실태 5
2. 편, 입학도 바늘구멍 뚫기 6
3. 주변의 편입사례 6

제 2 장 지방대학의 현주소 / 김재복 8
1. 학생들은 지방대학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8
2. 영남대학의 현주소 9
3. 국가에서는 지방대학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9

본 론 11
제 1 장 지방대학의 위기의 거시적 원인 / 박 수 경 11
1.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 5년?! 11
2. 지방대의 타의적, 자체적 노력 부족을 들 수 있다. 12
3. 마음만 있고 노력하지 않는 베짱이같은 대학생들이 많다. 12
4. 그밖에 지방 대학에 위기가 온 원인은 뭐가 있을까? 13

제 2 장 지방대 위기의 거시적 대책방안 / 박 정 은 14
1. 지방대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방안- 학생 14
2. 지방대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방안- 학교 15
3. 지방대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방안- 법률적 방안 16
4. 지방대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방안- 기업 측면 16

제 3 장 외국대학의 사례 / 성영림 17
1.이웃나라 일본의 대학 17
2. 21세기를 이끌어나가는 미국의 대학 19
3. 자유로운 사고를 우선적으로 요구하는 프랑스의 대학 20
3. 보고서를 작성하고 나서 22

제 4 장 지방대문제의 미시적 원인과 대책 23
1. 학교시스템의 개선 / 나 경 욱 23
1) 현재의 무개성적인 교육 환경·프로그램들과 그로 인한 문제점 23
2) 특화된 교육프로그램 개설과 이수의 중요성 24
2. 실업계 고등학생의 높은 대학진학률에 따른 지방대학교의 경쟁력 약화 / 김 성 환 25
1) 실업계 교육의 교육실태와 전반적인 분위기 25
2)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대학 진학률이 증가하는 원인 25
3) 실업교육의 사회적 필요성 26
4) 실업교육의 활성화 해결방안 26
3. 대학생의 의식개혁 / 송 윤 영 27

제 5 장 지방대생과 취업 / 김 동 원 30
1. 취업에 대한 대학생의 의식(지방대생 100명 설문조사 실시) 30
2. 똑똑한 취업준비 31

결 론 33

자체 평가와 후기 (익명게시판 활용) 35

참 고 자 료 37

본문내용
글 머리에


천고마비의 계절 10월도 어느 덧 후반으로 내달리고 있습니다. 첫 만남의 어색한 순간부터 보고서를 탈고한 지금 까지 몇 개월이 지났군요. 조원을 대표해서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는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누구나 20대 초반의 시절은 앞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자아 정체성에 대한 가치관의 혼란으로 불안한 날들을 보냈을 것입니다. 현역에서 예비역으로 새내기에서 졸업생이 된 지금 이 순간, 지난 날 가졌던 고민거리를 조심스레 들추어보면 한낮 술자리의 안주거리도 되지 못함을 깨닫게 됩니다.
나 역시도 그러했지만, 이 시대의 지방대학생이면 누구나 가져보았음직한 생각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조의 주제였던‘위기의 지방대학’에 관한 내용입니다. 보고서는 내용의 방대함과 조원끼리의 의견 차이에 기인하여 주제를 파트별로 나누었습니다. 조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방대한 내용을 저희가 접근하기 쉬운 방법으로 설명한 점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물론 이 보고서 한 권으로 모든 문제에 해답을 찾을 수 없음은 명백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이제까지 무심코 지나쳐 온 것들에 대한 새로운 분별력과 판단력을 키워주고, 지방대학생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대학생 스스로가 찾으려고 노력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지금의 지방대학생과 취업에 대한 의식도를 조심스레 풀어놓으면서, 개인적으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사회를 구성하는 준비된 사회인으로서 너무나도 부끄러운 내 모습에 몸서리 쳐지기도 했습니다. 인터넷의 떠도는 수많은 자료들을 배제한 순수한 내 생각을 글로 옮기는 작업 또한 생각만큼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러나 탈고를 한 지금 이 순간, 좀더 일찍 자료를 준비하여 완벽하게 보고서를 만들지 못함이 아쉽습니다.
참고문헌
사단법인 대구 사회 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tiss.re.kr/divpower8/divpower5.html
네띠앙 학부모 협회 http://hakbumo.netian.com/Dong_edu/edu_revolution/University_07.htm
동아일보 2003-09-18 '기업 수요따라 대학과 연계 ‘정원외 맞춤학과’ 생긴다 '
오마이뉴스 2003년 09월 29일 '지방대 죽도록 내버려 둘건가'
10월 23 ∼ 10월 12일자 조선일보
10월 9일 방송된 MBC 업그레이드 코리아 "이제는 경제다"
10월 6일자 영남교육신문
9월 23 ∼ 10월 12일자 조선일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jm***
    (2011.10.03 16:37:26)
회원 추천자료
  • 서민(서민층)과 재산형성지원제도, 서민(서민층)과 서민금융제도, 서민(서민층) 세금제도, 서민(서민층) 생활안정제도, 서민(서민층) 학자금대출제도, 전월세지원제도, 서민(서민층) 최저주거기준제도, 주거복지제도
  • 방안 마련ㅇ 노인주거시설의 장애제거․안전을 위한 설계기준 마련ㅇ 주택소유 노인의 주택개량자금을 주택기금에서 저리로 융자하는 방안 도입참고문헌◉ 금융감독원 서민금융지원제도 안내 : 서민들의 금융 길라잡이, 2010◉ 김정호, 세금 줄여 서민집장만 도와야, 현대공론사, 1983◉ 류성걸, 서민생활안정과 미래도약을 위한 2010년 나라살림, 대한민국국회, 2009◉ 박정훈 외 1명, 학자금 대출 제도의 사회적 형평성과 재정건전성, 서울대학교

  • [교육학] 학교교육 붕괴의 실태와 문제점에 따른 대책ㆍ해결방안
  • 위기는 없을 것입니다. 해결책을 찾아 하루빨리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생각되며 말만 앞세우는 해결책이 아니라 장단기적인 정책대안이 나와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파급효과를 최대한 빨리 쏟아 부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일선학교 교사들이 교직에 대한 긍지와 사명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열악한 교육환경개선과 스승존경 풍토가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하여 사회적으로 교사가 예우 받는 각종 실천방안도 나와야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

  • 성매매 현실에 대하여
  • 방안에 대한 대책 가) 청소년을 위한 성매매 예방교육나) 보호자 교육 나. 홍보2) 섹스관광 방지를 위한 홍보 활동다. 사회적 서비스1) 남성 구매자 상담 서비스2) 성판매자에 대한 접근방식의 다양화와 위기개입 서비스의 강화가) 접근 방법의 다양화❍ 목 차나) 현장접근 서비스 (outreach service) 확대다) 방문센터 설치 운영 라) 워크북, 가이드라인 발간3) 탈성매매를 위한 개인별 통합적 지원 서비스가) 전문 프로그램 센터 운영 나) 학자금 지원

  • 사회문제론4D)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풀어가야 하는지논하면서 해결방안모색하되 구체적인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0k
  • 사회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차세대 성장동력산업과 고부가가치의 서비스업종 등 부단한 신규사업의 개척을 통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힘써야 한다.그리고 고학년 청년실업의 원인을 경기요인 등 수요적인 측면과 양적 확대에 치중한 전반적인 교육시스템의 공급적인 측면들이 혼재되어 발생한 현상이라고 진단할 때, 이제까지 정부의 대졸 미취업자를 위한 실업대책은 공공근로나 정부 지원 인턴사업, 직장체험 연수 등 수요 측면의 단기적이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Ⅰ. 서 론최근에 학계는 직업교육을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맞는 일을 선택하며, 그 일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개발하거나,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 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평생동안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직업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으로 구분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