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제3장 프로그램유형과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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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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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그램의 유형
1) 개발주체에 따른 분류
2)개발목적에 따른 분류
3) 프로그램 용도에 따른 분류
2. 프로그램 개발자
1)프로그램 개발자의 철학
2)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
- 본문내용
-
1. 프로그램의 유형
1) 개발주체에 따른 분류
파머(Farmer)와 블레니(Blaney)는 성인학습형태를 기초로 프로그램 개발주체를 구분했다.
첫째, 내용중심의 성인교육은 조직에 의해 프로그램이 개발된다.
즉 특정한 내용의 습득과 전달을 목적으로, 예를 들어 특수한 직업기술훈련이나 컴퓨터교육 등이 포함된다.
둘째, 학습자중심의 성인교육은 학습자 개인에 의해 프로그램이 개발된다.
그 목적은 학습자의 능력함양을 위한 것으로 주로 예술분야나 장인을 기르는 데 활용된다.
셋째, 문제중심의 성인교육은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과 개인이 협력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이런 유형의 프로그램에는 퇴직준비교육이나 부모교육 등이 있다.
2)개발목적에 따른 분류 <P54 표3-1 참고>
보일은 프로그램의 개발목적에 따라 그 유형을 세 가지로 구분했다.
첫째, 정보형 프로그램은 특정한 대상에게 필요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다.
그러므로, 단순한 정보전달이 목적이며, 평가가 없다는 것과, 학습된 내용이 즉시 사용된다는 것이 그 특징이다.
둘째, 조직에 의해 제도적으로 만들어진 제도형 프로그램이 있다.
제도형 프로그램은 지식전달, 교육참여를 제도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기관에 의해 독자적으로 제공되므로, 학습자의 역할이 수동적이다.
셋째, 개발형 프로그램은 문제해결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그래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의 요구나 문제가 프로그램 목표로 전환되고, 전과정에 학습자의 참여가 중시된다.
3) 프로그램 용도에 따른 분류
(1)직업교육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은 조직의 효율성 극대화, 즉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피고용자들을 재교육시키거나, 취업 및 전업을 목적으로 한다.
- 나들러(Nadler)의 CEM모델(특정활동 모델) <p56 그림3-1>
CEM모델은 조직에서 주로 사용되어, 그 교육훈련은 조직의 일차적목표, 즉 이윤향상을 위한 간접수단이 되거나, 서비스 향상을 위한 이차적이고 간접적인 역할을 맞는다.
나들러의 CEM은 조직의 요구분석으로부터 시작하여 직무구체화로 진행되는데, 이들 직무간에는 상호 연관되어 있으므로 각 직무에 따른 업무를 서로의 동의하에 구체화시키는 중요한 작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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