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개발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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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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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교육체제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개발과 학교중심 교육과정개발 형태의 양 극단 사이의 다양한 절충점을 채택하여 왔다. 앞으로도 교육과정개발은 이 두 개발 형태의 장점을 살려가는 방법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우리나라 경우도 6차 개정때부터 결정권한의 일부가 위임되어 분권화가 시도되고 있다. 문제는 시․도 교육청과 단위학교에 결정권한이 위임되었을 때 어떻게 이 권한을 행사할 것인가, 특히 단위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은 어떠해야 하는가가 관심의 초점으로 대두될 것이다. 그러나 과목에 있어서의 각론은 여전히 교육부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단위학교가 직접 교과편제를 개발하는 활동에 대한 요구는 적어 보인다. 시․도 교육청과 학교가 결정하는 것은 내용이라기 보다는 각론의 수정, 보완활동 또는 재구성 활동이다.
교육과정 결정권한의 분산노력 혹은 교육과정의 자치화에서 확보되어야 할 가장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최선의 합의를 위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권한과 책임을 공유하는 것일 것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정책결정에서 참여주체의 대표성, 참여의 폭, 참여의 질 등에 따른 문제가 쟁점이 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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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sh, C. J. (1992),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주요 개념, 박 현주 역, 교육과학사.
박도순, 홍후조 공저(199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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