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개발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부분의 교육체제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개발과 학교중심 교육과정개발 형태의 양 극단 사이의 다양한 절충점을 채택하여 왔다. 앞으로도 교육과정개발은 이 두 개발 형태의 장점을 살려가는 방법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우리나라 경우도 6차 개정때부터 결정권한의 일부가 위임되어 분권화가 시도되고 있다. 문제는 시․도 교육청과 단위학교에 결정권한이 위임되었을 때 어떻게 이 권한을 행사할 것인가, 특히 단위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은 어떠해야 하는가가 관심의 초점으로 대두될 것이다. 그러나 과목에 있어서의 각론은 여전히 교육부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단위학교가 직접 교과편제를 개발하는 활동에 대한 요구는 적어 보인다. 시․도 교육청과 학교가 결정하는 것은 내용이라기 보다는 각론의 수정, 보완활동 또는 재구성 활동이다.
교육과정 결정권한의 분산노력 혹은 교육과정의 자치화에서 확보되어야 할 가장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최선의 합의를 위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권한과 책임을 공유하는 것일 것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정책결정에서 참여주체의 대표성, 참여의 폭, 참여의 질 등에 따른 문제가 쟁점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Marsh, C. J. (1992),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주요 개념, 박 현주 역, 교육과학사.
박도순, 홍후조 공저(199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업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 Ⅰ. 농업교육과정의 개념1교육과정의 개념▶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 또는 비형식적 교육기관의 지도하에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지적 ․ 정서적 ․ 기능적 ․ 신체적 학습활동이나 제 경험의 종합① 광의의 교육과정교육 목적의 달성 및 개인의 성장을 위해 학생의 수준 및 내용의 영역에 따라 필요한 학습활동들을 체계적으로 배열한 전체② 협의의 교육과정일정한 교육기관에서 전수되는 전 교과의 내용을 의미2교육과정의 다양한 측면

  •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의 특징과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조건에는 무엇이 있는지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과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념 1) 교육적 의미의 커리큘럼2) 전통적인 의미에서 교육과정의 한계점3) 통합적 의미의 프로그램2. 청소년프로그램의 성격1) 청소년지도와 프로그램의 관계2)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성격3. 청소년프로그램의 기능4. 청소년프로그램의 유형1) 프로그램 개발 주체에 따른 분류2) 프로그램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분류5.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의 특징1) 안전하고 건강한 청소년의 공간 제공2) 청소년이 가지고 있

  • 교육과정 개발 및 설계
  • 제 7장 교육과정 개발 및 설계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시행하는 과정 모두를 광범위하게 지칭하는 것,교육과정 설계: 교육과정의 주요 구성 요소(교육목표, 교육 내용 혹은 학습 활동, 평가 등)를 배열하는 일1.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 원리가. 교육과정 개발의 유형-개발의 주도권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나뉨1)중앙 집중적 교육과정 개발: 무엇이 어떻게 가르쳐지고 평가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결정이 국가의 상부 조직에 의해서 내

  • 교육 과정 개발과 설계
  • 교육과정 개발 및 설계◉ 교육과정 개발의 정의☞ 다양한 교육과정 계획과 설계, 그리고 그러한 계획과 설계가 이루어지는 과정☞ but,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과정 설계는 구분 됨◉ 교육과정 설계의 정의☞ 교육과정의 주요 구성요소 즉, 교육목표, 교육내용 그리고 평가를 배열하는 일과 관련☞ 초점 → 교육과정 내용, 실체1.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 원리1) 교육과정 개발의 유형(≒규모)⇒ 교육과정 개발은 개발의 주도권이 어디에 있는가에 따라

  • [중학교 과학교육]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목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체계와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학습지도안작성,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멀티미디어교육자료제작
  • 교육)의 내용체계1. 지식1) 에너지2) 물질3) 생명4) 지구2. 탐구1) 탐구과정2) 탐구활동Ⅴ.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1. 심화 학습의 성격2. 보충 학습의 성격3. 과학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유형Ⅵ.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학습지도안작성1. 학습-지도안의 개념과 기능2. 학습-지도안 구성Ⅶ.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멀티미디어교육자료제작1.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개발과정2. 바람직한 멀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