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과교육론] 제4장 이해의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해 영역의 분류

(1) 구체적인 수학적 사실

(2) 일반화

(3) 정의

(4) 정리

(5) 원리

(6) 개념

2. 이해의 지도

(1) 교사주도 지도

(2) 질문과 토론을 통한 지도

(3) 발견적인 지도

본문내용
1. 이해 영역의 분류
이해영역은 구체적인 수학적 사실, 일반화, 정의, 정리, 원리 그리고 개념으로 분류됩니다.

(1) 구체적인 수학적 사실
일반화가 되어 있지 않은 구체적인 사실을 말합니다. 이러한 수학적 사실들은 비교적
쉬운 내용이기는 하지만 그 뜻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다른 분야에 활용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따라서 어떤 수학적 사실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 사실의 뜻을 정확히 알고 적당한 문제장면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일반화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이해 영역으로 주어진 전체에서 모든 구체적 현상에 항상 참인
수학적 진술을 일반화라고 합니다. 단순히 그 일반화를 외우는 정도가 되어서는 안되고
그 뜻을 알고 적당한 문제장면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정의
정의는 수학적체계의 일반화 중 하나로 수학적인 용어의 뜻을 명확히 진술하는 것을 말합니다.

(4) 정리
정리도 역시 수학적인 체계에서의 일반화 중 하나로 공리, 정리 또는 앞에서 이미 증명한 사실 등을 통해 논리적으로 이끌어낸 일반적인 진술을 말합니다.

『 일반화, 정의, 정리는 수학적인 체계에서 그 뜻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증명도 할 수 있어야 하며 다른 내용에 폭넓게 활용되는 것으로서 이후 문제풀이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사정리
  • 교과서 편찬 보급 ⑤ 교육제도의 민주화 추진(복선형 → 단선형) ⑥ 교육행정의 자치화 및 지방분권화 시책 강구⑦ 문맹퇴치를 위한 성인교육 추진 5) 의무교육의 도입① 미군정의 교육정책에서 가장 노력을 기울인 부분은 초등교육이었다(일제에 의해 우리 교육이 황폐화되었기 때문에, 이 당시는 초등교육에 대한 관심이 클 수밖에 없었다. 참고로 당시 국민의 77%가 문맹이었다).② 초등 단계의 전 학령아동을 취학시킬 계획으로 의무교육을 도입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과의 학습을 통해 형서          (예) 역사공부 - 기억력 발달 (타학문 공부시도 영향 : 전이)               수학공부 - 추리력 발달    ③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관련 - 특정교과를 통한 정신적 능력 형성        특정교과 → 특정능력 → 타교과 학습에서 영향(전이)(5) 오스굿(Osgood)의 전이곡선    ① 전이는 자극과 반응의 성격에 따라 다르다.    ② 동일자극과 동일반응 일수록 전이가 잘 이루어진다.(6) 수직적 전이와 수평적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지도와 상담1.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 생활지도의 개념생활지도의 특징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지도는 인간발달의 전체 과정에서 개인이 직면하게 되는 모든 삶의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둘째,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적은 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특성의 조화로운 발달과 잠재기능성의 개발에 있다. 셋째, 생활지도는 봉사활동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학생의 학교생활지도를 흔히 교과지도(학습지도)와 생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론은 식민지교육론의 변형이라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분단이 된 뒤에는 양편의 교육은 상대편을 부정하고 증오하도록 만드는 방편으로 이용되었다. 남쪽은 반(反)공산주의를, 북쪽은 반(反)자본주의를 가르침으로써 항상 상대편을 비판하고 증오하는 자세를 갖게 만들었다. 그리하여 민족공동체로서의 의식보다는 적대의식을 높이는 쪽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다. 분단상황이 민족공동체의식의 유지와 고양에 큰 장애가 되었으며,

  • [서양교육사, 서양교육, 서양교육사 요약] 서양교육사 요점정리
  • 지도를 시행한 교수체제의 일종이고 위네트카 지방의 교육장이었던 워시번에 의해 제시. 교육의 사회화, 개별화를 시도한 것으로 무학년제에 영향을 줌.몬테소리법: 자유, 정리된 환경, 감각교육의 중시로 이루어진다.구안법: 킬패트릭에 의해 이론화되고 체계화된 학습지도 방법. 주입식 교수를 배제하고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촉구하는 방법이다.,학생 스스로가 계획, 구안하여 문제해결에 대한 실천을 통해서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