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사회적상호작용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사회적 상호작용의 의미

2. 토의식 교수법

(1) 토의의 개념

(2) 토의식 수업의 가치

(3) 토의식 수업의 유형

(4) 토의식 수업의 선택

(5) 토의식 수업의 계획과 실시

본문내용
회적 상호작용 교수방법

1.사회적 상호작용의 의미

많은 연구와 실제 경험을 통하여, 사람들은 교수․학습의 효과는 교수자의 여러 가지 특성들이 함께 어우러져 상호작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크게 의존하게 됨을 깨닫게 되었다.
⑴ 교수․학습을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으로 이해하는 데 기초이론
①장이론
-K.Lewin의 선도아래 이루어진 일련의 집동 행동 연구자들의 견해
-집단이란 그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으로 특정지어지는 하나의 영향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실 네에도 그대로 적용 될 수 있고, 적용하여야 한다는 깊은 성찰이 교수․학습을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 이해하는 기틀이 됨
②상호작용 이론
상호작용하는 개인간의 체제를 규명
③체제론
-집단을 투입과 생산의 체제로 보고 집단 내 의사소통 체제 드을 초점으로 삼는론
④사회성 측정 이론
-집단 구성원의 응집성을 탐구
⑤심리분석 이론
-집단 속에서의 개인의 동기와 방어과정 탐구
⑥경험통계적 이론
-요인분석과 같은 통계적 절차를 통해 집단고정을 분석
⑦공식적 모형 이론
-이론이나 집단과정을 수학적 모형으로 제시
☞이 이론들이 교수․학습을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으로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이성호, 교수방법의 탐구, 양서원.1999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박인학. 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 현문사. 1995
변홍규 (1997). 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