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미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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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 미술에 대하여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인상주의’(이하 ‘인상파’와 동일)의 성립

2.인상주의의 ‘색채구성 원리’

3.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4.인상주의 화가들
본문내용
미술사 전반이 흐르는 동안 가장 친숙하게 다가오는 미술로 ‘인상주의’는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인상주의’하면 고흐나 고갱이 바로 떠오르지만, 고흐나 고갱, 세잔, 쇠라등은 그 미술사적 위치에 있어서도 ‘후기’라는 말을 달고 있는 ‘인상주의’의 화가들이다. 사실 ‘인상주의’의 성립부터 고찰하면 그 업적이 후기에 고흐, 고갱 못지않게 두드러진는 화가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성립 배경’이나 ‘색채 구성의 원리 확립’에도 연구의 의의가 있음은 부인 할수 없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인상주의’하면 으레 고흐나 고갱을 떠올리는 것은 ‘인상주의’의 의미를 진정으로 파악하고서 그들을 이해하는 것인지에 의문을 던지게 만든다. 그래서 나는 ‘인상주의’의 성립과 발전, 그리고 그 원리들을 가볍게 재구성하므로서 고흐나 고갱에 가려진 ‘인상주의’초기의 업적과 그 화가들에 대해 음미해보고자 한다. 또한 고흐나 고갱이 너무 많이 다뤄져 식상한 면도 없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작업을 하고자 한다.
1.‘인상주의’(이하 ‘인상파’와 동일)의 성립
인상파 이전인 르네상스의 미술은 그야말로 오늘날 거장들로 불리우는 미켈란젤로,라파엘로와같은 화가들에의해 주도 되었다. 그들 미술의 영향으로 기존 미술교육은 소묘와 데셍에서부터 시작하여 그것들을 응용하므로서 작품을 현실감있고, 실제처럼 그리는게 관건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미술교육은 실내에서 쌓은 기술로 실외의 대상을 그려야 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한계, 즉 실내의 빛과 실외의 빛이 서로 다름을 파악한 화가들이 마네, 모네, 드가와 같은 이들이고, 이들은 기존 미술의 문제점을 “보이는데로 그리지않고, 아는데로 그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기존 미술의 한계점 인식과 동시에 인상주의 성립에 영향을 준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카메라의 발명이었다. 카메라의 발명은 화가들로 하여금 그림 자체의 의미를 찾게 해주었고, 또 일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있게 해주었다. 일본판화(색감,구도)의 유입과 자연의 끊임없는 관찰도 인상파의 성립에 영향을 주었다.
*마네(Manet): 마네는 실외의 자연광 속에서는 사물이 평평하게 보임을 인식하고 평면적 느낌의 그림을 그렸다.[ex.‘피리부는 소년’...] 또 기존의 모티브를 끌어들여 재해석함으로서 예술의 자율성은 보는 시각과 기법을 달리할 수 있음을 제시했다.[ex.‘풀밭 위의 점심식사’...] 젠센의 말대로 “기존의 캔버스가 세계를 바라보는 창이면, 마네에게 있어서 캔버스는 ‘창 그자체’로 의미를 지닌다”는 표현이 적합한 마네는 그림을 세계로 보지 않고 그림으로 본 화가였다. 마네는 사람의 눈(目)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는데 이는 사태에 대한 눈의 기능, 눈의 한계를 실감하면서 사태를 재구성하는 마네의 순간포착 능력으로 이어진다.[ex.‘경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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