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행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수행평가의 필요성과 특징
2.수행평가의 전제와 원리
3.수행평가의 시행절차
4.수행평가의 유형
5.수행평가의 실제
6.수행평가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수행평가의 특징
-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한다.
- 개인 뿐 아니라,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한다.
-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 학습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중시한다.
- 인지적 영역 + 정의적 영역 + 신체적 영역을 포괄하는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
+ 작성or행동 실제상황 과정중시


수행 평가의 원리
첫째, 수행 평가는 의미 있는 교육 목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둘째, 수행 평가는 학생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수행 평가는 교사에게 전문적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
넷째, 수행 평가는 평가 주체가 다양화되어야 한다.
다섯째, 수행 평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김진환, 학지사, 2010
2002학년도 교실수업혁신지원단 연구보고서, 울산광역시 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수행평가 도구 모음집,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
www.edunet4u.net 에듀넷
www.gnedu.net 경남교수학습지원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 교육목표, 교육방법 및 교육평가간의 괴리라는 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 동안 우리 교육은 고등정신 능력 및 바람직한 품성의 함양을 교육의 목표로 제시해 왔으나 교육방법과 평가는 이러한 능력이나 품성의 함양과는 반대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다. 교육목표의 성격에 가장 부합하는 방식으로 평가의 관행을 개선하는 일은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수행평가는 현재 우리의 학교 교육과정에서 제

  • 비평문 쓰기 보고서 - 개념, 요인, 유형
  • 과정 중심으로)5. 비평문 쓰기의 절차와 전략6. 비평문의 특징과 의의7. 비평적 읽기를 통한 수행평가의 실제(시 교육에서의 수행평가)1. 비평문의 개념1) 비평문이란?비평의 대상이 존재하며, 대상에 대한 해석이나 평가를 목적으로 하고 그에 따른 근거를 제시하는 글로서 길이는 정해져 있지 않다.2) 비평문이라는 용어의 적절성‘비평문’이라는 용어와 ‘비평적 글(쓰기)’ 및 ‘비평적 에세이’라는 용어의 적절성 여부도 검토해야 할 것이다.

  • [사회교육] 공통사회과 평가
  • 평가를 통해 학생의 학습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면, 평가는 교육과정 및 수업과 조화를 이루어야만 한다.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② 원리 2: 평가 목적의 확인(Gronlund&Linn(1990))ㆍ 우선순위에 따라 정확히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ㆍ 진단, 형성, 총괄평가에 여러 유형의 평가도구를 사용ㆍ 선택한 평가도구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평가 항목을 개발ㆍ 학생들의 학습을 측정함에 있어서 다양한 평가기술 사용(객관식,수행평가,논술)ㆍ 과제, 수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교수학습중점,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제고 방안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특징과 주안점,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교수학습중점과 체계화,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특징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4. 수행평가 방법의 도입Ⅲ.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주안점1. 초등학교2. 중학

  • [교육과정] 수행평가 사례 조사 분석
  • 평가 사례분석Ⅳ. 수행평가의 실태 및 문제점 개선방안1.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점2. 수행평가 개선 방안Ⅵ. 맺음말 Ⅴ. 참고문헌Ⅰ. 들어가는 말우리에게 수행평가는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다. 우리가 중・고등학교를 다닐 때에도 수행평가는 보통 20%정도, 예체능과목들은 30~40%를 넘는 비중을 차지했었고, 요즘에도 수행평가가 학교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종전의 획일적이고 단순 암기한 것을 테스트하는 교육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