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계획서] `난쟁이가쏘아올린작은공`에 대한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명 및 단원의 개관
Ⅱ. 단원의 내용 구성
Ⅲ. 단원의 학습 목표
Ⅳ. 지도상의 유의점
Ⅴ. 교수 ․ 학습 계획 (총 4차시)
Ⅵ. 본시학습
- 본문내용
-
Ⅰ. 단원명 및 단원의 개관
문학의 수용과 창작
○ 문학의 수용과 창작 원리
문학작품이 하나의 미적 구조로서 그 구조는 매 작품마다 달라지지만, 그 이면에는 문학 일반의원리와 문화적 배경이 작용함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선정하였다. 문학 활동은 작자와 독자, 작품의 내용과 형식, 소통 맥락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지는데, 이들의 가각 요소가 모두 작품의 미적 구조를 이룬다. 따라서 작품의 미적 구조는 매우 다양하며, 같은 작품이라 할지라도 맥락에 따라 다르게 읽힐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문학은 그것을 문학답게 만드는 문화적 맥락이 있어야 한다. 곧, 문학 작품은 개성과 보편성의 길항(拮抗)관계위에 탄생하는 것이다.
○ 문학의 수용
작품을 인식적, 미적, 윤리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감상한다. 그동안 작품 이해는 인지적 측면에, 작품 감상은 정의적 측면에 관계되는 것으로 이해해 왔지만, 실제 작품 수용 활동은 그렇게 이분법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문학 활동과 관계되는 인간의 제반 심리적 반응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작품이 지니는 가치를 판단하기, 작품의 다양성을 수용하기로 구성해 학생들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위자로 위치시키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작자와 시대를 고려하여 작품을 감상하고, 그것을 다시 자신의 관점에서 재구성하며, 반응을 다른 사람과 비교 ․ 공유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Ⅱ. 단원의 내용 구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