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의집중 시키기
2. 목표 알려주기
3. 선행학습 기억시키기
4. 자료 제시하기
5. 학습활동 유발하기
6. 피드백 제공하기
7. 평가하기
본문내용
Gagne & Briggs의 교수설계이론은 인지 주의적 수업방식으로, 수업체제개발 모형에서는 수업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전체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생각하고 전체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Gagne & Briggs의 교수설계이론은 교실수업 전개에 대한 실제적 모형으로서 보다 체계적이고 세부적인 절차와 지침을 제공해 주는 수업설계의 일반적인 절차모형으로 다른 교수모형에 비해서 현재 교육, 훈련의 실제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이론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수업수준과 학생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방법을 결정했다면 수업을 설계할 수 있는데, 수업과 학습은 동의어로 볼 수 없고, 구별해야 한다. 학습은 학생의 머리 속에서 일어나는 내적인 활동이고, 수업은 학생의 내적 활동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교사가 제공하는 모든 외적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교사가 수업을 계획할 때 이러한 외적 계획이 학습을 도와주도록 설계해야 한다. 수업과 학습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수업의 단계는 학생을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 수업이라는 외부적 조건과 학습이라는 내부적 활동을 밀접하게 관련시키는 과정이다.
이러한 수업 단계를 Gagne & Briggs는 일곱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단계들이 모든 수업에 그대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수업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1. 주의집중 시키기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면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수업설계에서 주의집중은 매우 중요하다. 주의를 집중시킨다는 것은 산만한 상태에서 시각 ․ 청각적으로 민감하게 변화를 주는 것 혹은 이미 집중이 된 상태에서 더 높은 수준의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수업이 언제 시작되느냐에 따라 주의를 집중시키는 방법도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학생의 상황에 적합한 주의집중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또한 도표, 그림, 실제모델 등도 주의를 집중시키는 도구가 될 수 있다.

2. 목표 알려주기
학생이 수업내용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고 해서 수업준비가 다 된 것은 아니다. 학생에게 수업목표를 알려주어야 한다. 학생에게 수업목표를 알려주면 학생들은 수업에 더 잘 집중하게 된다. 따라서 수업을 시작하면서 수업목표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설명해 주는 것이 좋다.
학습목표를 미리 알리는 것은 중요한 내용에 집중하고 사고를 체계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학습과정을 활성화
참고문헌
․ 오용진, 『효과적인 교수법』, (주)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2002.
․ 권성호, 『교육공학원론』, 양서원, 1990.
․ 김영수, 강명희, 정재상 편저,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Gagné & Briggs의 학습조건 설계이론에 따른 교수설계(일차방정식)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제를 통해서 교수설계를 해보니 시간과 노력은 많이 소요되기는 하지만 그만큼 학생들에게 정확한 학습 내용을 전달해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이 처음이라서 교수설계를 하는 시간이 많이 들었지만 기본적인 틀을 짜놓으면 다른 단원의 교수설계 시간이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된다.교사가 꿈인 나로서 이러한 연습들을 많이 한다면 학교 현장에 나가서도 학생들에게 존경받을 수 있는 훌륭한 선생님이 될 것이

  • [교육공학] Gagne와 Briggs의 교수설계이론에 따른 학습계획안 -밀가루 반죽놀이
  • Gagné와 Briggs의 교수설계이론에 따른 학습계획안 - 목 차 -수업소개가네의 9가지 교수사태모의수업가네의 이론적용1. 수업계획안활동명 : 밀가루 반죽놀이대상연령 : 만5세유치원 교육과정 관련요소탐구생활 -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물체와 물질의 변화 과정을 알아본다. (2수준)탐구생활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탐구과정 알아보기- 내가 궁리한 방법대로 해본다. (2수준)활동목표 :1. 물과 밀가루

  • [교육공학] 가녜와 브릭스(Gagne & 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Gagne와 Briggs의 수업설계 모형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알고 있고 또 실제 수업장면에서 활용되고 있는 도입-전개-정리단계의 수업절차 속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져야 할 기본모형이다. 이 모형은 하나의 특정 단원수업의 전개를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지만 수업의 실제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기본 절차 및 원리로 간주될 수 있다. Gagne 와 Briggs의 교수설계이론은 학습의 다섯 가지 형태와 학습의 내외적 조건들에 관한 학습이론에 기초를 두고 효과적효율

  • [교육공학] 교수설계
  • 설계 해야 한다 ⑥ 어떤 체제의 구성요소나 절차도 다른 구성요소나 절차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는 수정될 수 없다 (2) 가네와 브릭스(Gagne & Briggs, 1979)에 의한 교수설계① 인간 학습원리에 대한 지식에 기초한다.② 원하는 학습효과를 얻기 위해 조성해야 할 학습조건을 충분히 고려 해야 한다③ 학습은 개인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수설계는 개인의 학습을 도와주는데 목적을 두어 야 한다2. 교수설계의 원리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제6장 교수설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Gagne 1998).4) 수업의 9사태와 5대 학습결과에 적합한 학습의 조건3. 가네의 수업이론의 적용1) 수업설계를 위한 기본가정(1) 수업은 개개인의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2) 수업설계에는 단기적이고 즉각적인 계획과 장기적인 계획도 포함되어야 한다. (3) 수업은 바람직한 인간 발달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 될 수 있는 한 체계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4) 수업은 체제적 접근을 이용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