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노인교육 프로그램 문제점과 나갈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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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10.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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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문제 제기
2. 연구의 의의 및 목적
3. 연구의 한계
Ⅱ. 본론 1
1. 현대 사회의 특징
2. 노인교육의 필요성
3. 설문조사
4. 설문조사 결과
Ⅲ. 본론 2
1.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
2. 노인교육 프로그램 현황
3. 정보화 교육의 활성화 노력
Ⅳ. 결론
<설문지>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국과 같이 노인인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65세 이상 노령인구는 평균수명 연장 및 출산율 감소로 2000년 7.2%에서 2019년 14.4%로 고령사회에 진입하고 2026년에는 20.0%로 본격적인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노인인구의 증가는 국가 및 사회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노인문제가 곧 사회문제가 된다.
노인문제의 발생은 사회적 환경과 심리적 불안 등이 사회 복합적인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에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약화된 기능을 보완해 줄 수 있고 변화하는 생활환경 등을 이해하고 노년생활의 환경적 변화를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노인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노인의 삶 내지 성공적인 노년기는 노인복지 서비스 차원에 있어서 노인사회교육의 필요성에 중대한 결정요인이 된다.
한편, 노인교육의 시작은 사회교육,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출발하였으나 현재 운영되고 있는 노인교육기관은 노인교실, 경로당, 노인대학, 노인복지회관으로 노인복지법 상의 노인여가시설로 설치되어 있고, 대부분 교육적 측면보다 무료한 여가시간을 보내는 곳으로의 역할이 더 큰 것이 실정이다. 현대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노인들의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는, 특히 정보화 사회로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흐름에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는, 계획된 교과과정에 의해 강의가 진행되는 프로그램, 그리고 그 중에서도 컴퓨터 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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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노인교육 프로그램 문제점과 나갈방향)을 잘 참고해서 노인문제를 좀 더 파악할수가 있어서 좋았고요. 설문지도 잘 활용을 하였습니다. 아쉬운 점은 결론이 조금 부족한것 같습니다.
  • sim732***
    (2006.03.30 09: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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