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작용과 관련된 분쟁해결제도로서의 행정구제제도는 환경행정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권익구제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느냐 하는 관점에서 그 일부분인 소송요건에서의 원고적격문제를 검토해보기로 하겠다. 이에 환경소송상의 원고적격의 법률적 해석과 이론상의 학설대립, 판례 통해 검토하겠다. Ⅱ.환경소송에 있어서의 原告適格의 이론적 고찰1. 원고적격의 의의 조현권, 환경법, 박영사 p.257행정심판법 제9조와 행정소송법 제12조는 청구인
적격당사자적격으로서 모두 “법률상 이익이 있는 자”만이 쟁송을 제기할 수 있다. 당사자적격으로서 법률상 이익의 개념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하여 견해가 대립하나, 다수설과 판례는 협의의 권리뿐만 아니라 실정법규의 해석상 당해 법규에 의하여 보호되고 있는 이익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본다. 따라서 사실상 이익이나 반사적 이익은 법률상 이익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한다.2 당사자 대립구조양자는 다 같이 심판청구인 대 행정청, 원고 대
심판청구를 하는 때에는, 그 중 3인 이하의 대표자를 선정할 수 있고, 위원회도 그 선정을 권고할 수 있다. 선정대표자는 각기 다른 청구인들을 위하여 청구의 취하를 제외하고는 그 사건에 관한 모든 행위를 할 수 있으며, 청구인들은 그 선정대표자를 통하여서만 그 사건에 관한 행위를 할 수 있다.3 청구인의 지위승계행정심판을 제기한 후에 청구인의 신분상 변동이 생긴 경우에는 행정심판법에 의해 그 지위가 승계된다.Ⅲ 청구인 적격1 취소심판
행정청 자신의 판단에 의함 3.행정심판의 존재이유1)행정청의 입장 (1)자율적 행정통제-자신의 행위에 때한 적법, 타당성 여부를 스스로 판 단하여 해결함(2)행정능률의 보장-간편한 행정심판을 통해 분쟁을 신속하게 해결함2)국민의 입장:비용, 시간이 적게 들기 때문에 국미의 부담을 상당히 줄임3)법원의 입장:행정부가 1차적인 판단을 토대로 사법부는 판결할 수 있으므로 행정소송의 부담이 줄어듬4.행정심판의 문제점1)청구인적격의 엄격성: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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