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통일전선운동의 배경
2. 1920년대: 유일당운동과 신간회
1) 중국 관내지역의 유일당 운동
2) 만주지역의 유일당운동과 3부통합운동
3) 국내에서의 신간회운동
3. 1930년대: 독립운동정당의 통일운동
1) 한국대일전선통일동맹의 활동과 민족혁명당의 성립
2) 7당통일회의
4. 1940년대: 임시정부로의 통일전선 형성
1) 좌우 독립운동진영의 변화
2) 좌익진영의 임시정부 참여와 통일전선정부의 형성
3) 국내외 독립운동세력의 통일전선운동
5. 해방이후
1) 조선건국준비위원회
2) 좌우합작운동
3) 남북협상운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민족통합운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한국은 기본적으로 어려움이 많았다. 일제강점기, 일제는 어떠한 정치적 자유도 용납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20세기 전반기 근대사회 근대국가를 한창 발전시켜야 할 시기에 한국인은 정치적 훈련의 기회를 갖기 어려웠고, 반일 민족해방운동은 1920년처럼 얼마간 합법공간이 있었을 때에는 신간회 같은 '사회단체'를 만들어 활동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시위투쟁이나 지하투쟁의 형태로 벌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 때문에 좌우의 주요 세력들이 자신들의 정치적 역량을 키우기가 쉽지 않았고, 민족통합운동을 벌이는데 제약으로 작용하였다. 일제의 철저한 정치적 억압은 독립운동이 국외에서 일어나게 하였다. 그런데 국외에서의 독립운동은 지리와 연관된 주변지역의 정치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만주 상해 등 관내의 중국 러시아 일본 미주 등 정치이데올로기면서 차이가 많은 여러 곳에서 분산적으로 전개되었고, 이것은 국외 독립운동세력 통합의 기본적 제약 요인이 되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제약 요인에도 불구하고 민족통합운동은 1910년대 이후로 꾸준히 전개되어 왔다. 이는 남북통일을 위한 귀중한 역사적 경험이며, 따라서 이에 대해 바로 알고 그 정신을 이어받아 남북통일을 완수해야 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일 것이다.
- 참고문헌
-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좌우합작운동, 한울아카데미, 1995.
한국독립운동사강의, 한울아카데미,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사] 해방직후 농민의 민의결집 -전국농민조합총연맹
-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가치, 정부형태론,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국무령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군사조직건설,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민족유일당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비밀결사,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독립전쟁방략 분석
-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통일전선운동(좌우합작운동), 정당통일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독립운동, 임정개조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우익진영통합운동, 민족유일당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인성학교유지운동 분석
- [근현대사] 일제식민지하 한국사회주의 운동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 [한국근현대사 답사보고서] 백범김구선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