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감상문] 구상의`초토의시`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해와 감상★
초토의 시는 전쟁으로 인한 상실감과 황폐함을 보여주고 있지만 희망의 끈은 놓지 않고 있다. 시인은 휴머니즘적 정신에 입각하여 인간에게서 그 희망을 찾고 있다. 〈적군의 묘지 앞에서〉에서는 동족 상잔의 비극으로 죽어간 적군의 무덤 앞에서 적대의식이나 증오를 느끼는 것이 아니라 인간적인 모습으로 연민을 보여주고 있다.
이 시의 주제를 드러내는 핵심적인 대립 단어는 '사람'과 '미움'이다. '미움'은 이념적 대립에 의한 갈등으로, 동족의 가슴에 서로 총부리를 겨누는 비극의 원인이었음을 말하고, '사랑'은 민족애와 기독교적 윤리에 의한 화해와 용서를 말한다. 그러기에 3연에서 '죽음'은 이념적 대립의 적대감을 넘어서서 민족애와 기독교적 관용(사랑)을 불러일으킬 만큼 크고 너그러운 것 같다.
구상의 시는 이전의 종군시인들과는 다르게 시어에 전쟁에 대한 선동의 내용도 전쟁을 미화하지도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잔혹한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이전에 드라마속에서 보여졌던 전쟁직후의 민중의 모습이 현실적으로 보여졌다. 그러한 상황에 시인의 극복하려는 태도로 보여준 희망과 사랑은 시의 적나라한 대사와는 대조적 모습을 보여주며 가슴속에 조그마한 여운을 남게 해 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동정치] 사담후세인 이후 이라크-중동의 민주화운동과 이라크
  • 시까지도 계획경제의 방침을 고수하는 등의 실패를 거듭하였다. 사담 후세인은 이 과정에서 창출된 부로 인한 이익배당금을 할당하고 분배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권력을 휘둘렀다. 이러한 국가 통제 경제의 발전은 자신만의 정권 지지기반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그는 이라크 중심과 바그다드 주변의 도시인구를 위한 문맹퇴치, 교육, 주택, 건강 등에 노력을 쏟아 부었다. 1977년부터 대규모 문맹 퇴치 캠페인을 전개해, 전국 규모로 읽고 쓰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시험점수영 어A. B. CA. B. CTOEIC : ( )번 응시/최고( )점TOEFL : ( )번 응시/최고( )점기 타 : ( )번 응시/최고( )점일 어A. B. CA. B. C기타 ( )A. B. CA. B. C국내외연수국 명체류기간(일간)여행목적해외여행 결격사유?유( ), 무( 무 )있는 경우 사유는?( )당사를 알게된 동기당사의 채용정보를 알게된 동기성장과장및학교생활입사지원동기성격의장단점경력사항생활신조 및인생관본 지원서에 기재한 사항은 사실과 틀림없음을 확인하오며 만일 기

  • [영화감상문, 영화감상]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
  •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1. 나쁜 영화 감상문1. 장선우 감독195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고고인류학과 졸업했다. 본명은 장만철이다. 소설가 황석영의 소개로 1981년 이장호 감독 연출부에서 일했다. 1986년 MBC 드라마작가로 활동했고 MBC의 베스트셀러극장을 연출하기도 했다. 86년 서울예수에서 99년 거짓말까지 영화감독으로서 지금까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장선우는 먹고살려고 영화를 택했다고 서슴없이 말하며 항상 파격적이고 새로운 시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시 주차 중인 차량과 운전자들에게 방송을 통해 협조를 구해 주십시오.④ 담당 공무원들은 주민들이 안전한 장소로 대피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구호품을 이재민들에게 전달해 주십시오.【문 10】‘양극화 해소(兩極化解消)’라는 화제로 글을 쓰고자 할 때, 계획하기 단계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① 어떤 방향으로 써야 할지 주제와 목적을 정한다. ② 구체적인 표현에 맞는 적절한 어휘와 수사법을 정한다. ③ 생생한 아이디어들을 구상이

  •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시 제 2012-14호 ▲ 2009개정교육과정 중1~3학년군 국어 ‘문학’ 영역의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교육과정성취기준2951. 비유, 운율, 상징 등의 표현 방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표현한다.2951-1. 문학적 표현 방식이 드러난 부분을 찾고 그의 의미와 문학적 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2951-2. 다양한 문학적 표현 방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2952.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파악하며 작품을 이해한다.2952-1. 문학 작품을 읽고 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