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문학] El hombre muerto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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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스페인
1ꁢ 시대개관
2ꁢ 모데르니스에서 두가지 단계

Ⅱ 중남미 문학사
1ꁢ 모데르니스모의 특징
2ꁢ 모데르니스에서 두가지 단계
3ꁢ 후기 모데르니스모

Ⅲ Horacio Quiroga (오라시오 끼로가)

Ⅳ 작품 분석
1ꁢ El hombre muerto 의 tema
2ꁢ 표현기법
3ꁢ 작품의 특성
4ꁢ 작품 분석
5ꁢ 작품의 전체적 특징
6ꁢ 마지막..
본문내용
Ⅰ 스페인

1ꁢ 시대개관
1898년은 식민제국으로서의 스페인의 완전한 종말을 의미하는 역사적 이정표였다.19세기를 통해 전반적으로 쇠퇴해가던 유럽 제국주의의 붕괴와 시대적 상황을 같이 하면서도 스페인에 있어 이 역사적 이정표는 국가적 몰락과 더불어 국민의식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되는 각별한 의미를 지니는 것이었다. 신대륙 발견이래 스페인의 영향력으로부터 이탈해갔고 마침내 1898년에는 스페인 제국이 미국과의 전쟁에서 패하고 아메리카와 태평양에 마지막 식민지 보루로 지켜왔던 쿠바와 필리핀을 상실하게 되었다. 이들 양 식민지의 상실로 스페인은 국가적 존립 기반이 위태로워졌을 뿐 아니라 국민적 사기도 땅에 떨어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국가의 몰락과 민중적 사기의 초토화라는 시대상황은 작가와 지성인들에게 새로운 문제의식을 고취시키게 되었고 이들은 전통적 역사관을 재평가하고 민족을 희생시킬 힘의 원천을 스페인 민중 전통에 내재된 정신과 그 특징에서 찾아내고자 하였다. 98세대 김현창,『스페인 문학사』,민음사, 서울,1990, p.378, p.389, p.391
98세대를 중심으로 20세기 스페인 문학은 시작되었고 볼 수 있다. 이들은 거대한 식민지를 모두 잃은 스페인에서 그 뿌리를 재조명하고 새로운 정신을 찾으려 노력한다. 이로 인해 제 2의 문학 전성기를 이루고 14.27세대들은 그 정신을 발전 시켜왔다. 스페인 내전이후 Generacion de medio Siglo이라 일컫는 세대들은 소설, 시, 극에서 현실주의를 바탕으로 스페인 현대 문학을 꽃 피웠다.
의 지성적 배경은 두 개의 상반되는 사태를 동시에 경험한 데 있었다.
→ ① 이데올로기 문제의 심화, 정치강령에 의한 국가 개혁의 가능성에 대한 지나친 신 뢰를 바탕으로 한 혁명주의적 시기
→ ② 당시 정치상황에 대한 불신, 개혁에 대한 비관주의가 지배적이던 왕정복고기
98세대 지성인들은 이러한 양면적 기대와 동시에 배신당한 체험을 정신적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98세대로 지칭되는 사상적, 문화적 신진계층→이미 19세기를 통해 형성되어온 사회사상의 응집과 그 표면화에 불과하다고도 할 수 있다.( 스페인 식민지의 몰락이라는 1898년의 역사적 사건에 의해 태동했다고 보기 어렵다.)
나아가 1898년 스페인의 파멸
→철학적 국수주의, 낭만적 자본주의 물결의 상징적 이정표로 등장
참고문헌
∙ 김현창, 『스페인 문학사』, 민음사, 서울, 1990
∙ 김현창, 『중남미 문학사』, 민음사, 1994
∙ 김현창, 『중남미 문학정선』, 신아사, 서울, 1997
∙ 정경원, 『라틴아메리카 문학사 Ⅱ』, 태학사, 서울, 2001
∙ 까를로스 푸엔떼스 지음/정회석 옮김, 『라틴 아메리카 소설의 이해』, 문원(도)신 학문사종합출판, 1996
∙ Horacio quiroga, 『Cuentos de amor, de locura y de muerte. Cuentos de la selva』, Editorial Ecuador,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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