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채만식의 단편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레디 메이드 인생」
2.「명일」
3.「치숙」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채만식이 살아온 시대는 ( 1902 ~ 1950) 일제의 군국주의가 극대화 되어 우리나라 민족사에 있어서 그야말로 암흑시대였다. 경제상태는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저지른 각종 전쟁을 지원하기 위한 경제적 수탈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고, 1920년의 대공황을 전후로 이미 불황상태에 돌입하기 시작했던 일본경제의 부진성 때문에 점차 우리의 경제상태는 그들의 경제 불황을 보상하고 보완하기 위한 역할을 강제로 맡아야하는 입장에 빠지기 시작했다. 지미숙, 「채만식과 金裕貞문학의 풍자성연구:短篇小說을 中心으로」 1998년 p.15
그것은 곧 농민 경제의 파탄과 총독부의 혜택을 받는 소수의 대지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중소지주·자작농·소작농들을 몰락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리고 당시의 잘못된 식민지 교육정책으로 인해 급격히 증가한 지식인이 사회일원으로서 자리매김할 위치를 찾지 못하고 실직과 빈곤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경수, 「채만식 소설의 인물의 욕망과 작가의식연구」 2002년 p.18
그러한 각종 사회적 모순들을 채만식은 작품에 풍자라는 간접화법을 선택함으로써 비참한 민족현실을 비판하고자 했다. 특히 그는 당시 좌절과 혼란을 겪었던 지식인들에게 관심과 의미를 부여하며 많은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그러한 양상을 보여주는 그의 작품들로는 「산적」,「그 뒤로」,「앙탈」,「창백한 얼굴들」,「레디 메이드 인생」,「명일」,「치숙」등이 있다. 그 중 채만식의 대표적 단편소설이라 일컬어지는 「레디 메이드 인생」과 그 뒤 연장선상에 있다고 말할 수 있는 「명일」,「치숙」,이 세 작품을 통해 채만식이 형상화하려 했던 지식인의 모습과 그들에게 내포된 작가 의식에 대해서 알아 보겠다.
Ⅱ. 본론
1.「레디 메이드 인생」
1934년 <신동아> 5,6,7월호에 나누어 발표되었던 작품으로 지식인의 불우한 운명을 풍자적으로 묘사한 주인공 P의 눈에 비친 당대의 사회적 모순을 비판하고 있다. 이야기는 당장의 생존의 문제가 걸려있는 경제적 궁핍에서 벗어나고자 취직자리를 부탁하러 K사장을 만나는 것에서부터 시작 된다.
“가령 응······ 저······ 문맹퇴치운동도 있지. 농민의 구 할은 언문도 몰은단 말이야! 그러고 생활개선운동도 좋 고······ 헌신적으로.”
-(중략)-
“그러치만 지금 조선농촌에서는 문맹퇴치니 생활개선이니 합네 하고 손끝이 하-얀 대학이나 전문학교 졸업생들 이 몰켜오는 것을 그다지 반겨 하기는 커냥 머릿쌀을 앓을 것입니다······ 농민이 우매하다든지 문화가 뒤떠러젔 다든지 또 생활이 비참한 것이 근본
- 참고문헌
-
이경수, 『채만식 소설의 인물의 욕망과 작가의식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2002
이용남 외, 『한국현대작가론』민지사, 1997
송하춘, 『채만식 연구』건국대학교 출판부, 1994
지미숙, 『채만식과 김유정문학의 풍자성연구: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1998
방민호, 『채만식과 조선적 근대문학의 구상』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