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피그말리온효과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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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국의 교육학자인 로젠탈(Rosenthal)과 제이콥슨(Jacobson)은 1968년, 교육학 관련 학자들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의 비상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연구 결과의 요지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교사가 어떤 학생에게 '저 아이는 장차 성적이 크게 오를 것' 이라는 기대를 하면 그런 기대를 받은 학생은 실제로 성적이 올라간다는 것이었다.

두 사람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한 국민학교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 대상이 된 학교의 학생들은 대부분 하류 계층에 속했으며 학생 수는 650명이었다. 1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전학년에 걸쳐 능력별 반편성이 되어 있었는데 읽기 성적을 기준으로 우수반, 보통반, 열 등반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열등반에 속한 학생들은 대부분 가정 형편이 아주 어려웠고 주로 멕시코계였다.

두 사람은 먼저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능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러면서 교사와 학생들에게 지능검사의 목적을 '성적이나 지능이 크게 향상될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을 찾아내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물론 이것은 교사와 학생들을 속이기 위해 계획된 거짓말이었다. 지능검사가 끝난 뒤 두 사람은 각 반에서 약 20%의 학생들을 무작위로 뽑아냈다. 그리고는 이들의 명단을 교사들에게 돌리면서 '이번에 실시한 지능검사 결과, 성적이나 지능이 크게 향상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명된 학생들'이라고 알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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