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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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왜 나이스(NEIS)여야만 하는가?
Ⅱ. NEIS의 효과․장점
Ⅲ. C/S 시스템과 NEIS의 병행 운영에 대한 견해
Ⅳ. NEIS와 C/S의 비교

본문내용
교육행정정보시스템 (NEIS: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는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행정 정보 서비스로 전국 1만여개의 초․중등학교, 16개 시․도교육청 및 산하기관, 교육인적자원부를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교육관련 정보를 공동으로 이용할 전산환경을 구축하는 전국 단위의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이다

시․도교육청에 시스템을 두고 운영하는 전국단위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도입됨에 따라 기존의 학교단위로 운영되는 학교정보시스템을 통합하여 운영하기로 한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가. 업무적 측면 : 학교단위에서는 정보부장교사 1인에게 시스템 업무를 총괄하게 하는 바, 이 조차도 과목을 담당하고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 본연의 업무를 벗어나 업무의 부담이 과중되고 있으며, 담당자의 잦은 인사이동으로 업무의 책임성 및 전문성이 떨어지는 등 교사의 업무경감을 도외시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나. 관리적(유지보수) 측면 : 학교정보시스템을 교사 1인이 운영하고 있어 잦은 프로그램 Patch 작업과 자료 Backup 등의 업무가 가중되며, 인사이동이나 방학중에는 업무 공백이 발생하며, 정보부장의 능력에 따라 학교의 정보화 격차가 심한 상황으로 교육정책 변경이나 새로운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시스템이 대폭 변경되어 DB구조가 바뀔 경우 이를 전 학교의 시스템에 일시에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시스템의 탄력적인 운용을 기대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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