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이버공간의 문제점과 교육적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보과잉
1) 정보과잉의 문제점
① 스팸메일
② 저작권 침해
③ 사생활 침해
2) 정보과잉에 대한 대처방안
2. 사이버 일탈
1) 사어버 문제와 유해환경
2) 인터넷 언어 파괴
3) 사이버 일탈에 대한 대응책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 사회는 매스미디어의 사회라고 할 만큼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이 존재하며, 계속해서 더욱 새로운 의사소통 방식들이 제시되고 있다. 새로운 의사소통 기술 방식의 등장은 사람들의 인식과 지식의 범위를 넓힐 뿐 아니라 의식의 세계에도 변화를 주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증가하게 되었으며 최근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었다. 즉,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세계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세계 어느 곳의 정보라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의사소통 기술 방식은 다매체 다채널이라는 새로운 매체 환경을 만들며, 사람들에게 다양한 매체의 선택을 제시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생활에 이미 텔레비젼, 비디오, 게임 등의 각종 매체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전자매체 중에서도 게임은 인간과의 상호작용이 높다는 점과 능동적으로 직접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흥미 있는 매체라고 볼 수 있는데,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이러한 특성은 더욱 증가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보급하고, 수용하는데 있어서 허위문서, 음란물의 보급, 개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되는 등 사이버공간에서의 문제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부작용들은 사유재산권을 무너뜨리고 전통적 의미에 있어서의 우리의 도덕적 속성을 파괴하는 데 잘못 사용될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무엇을 위한 교육정보화인가(진보교육연구회..회보5호)
정보사회와 문화
리차드 스피넬로, 『인터넷윤리』
송병순 외, 『교육사회학』, 문음사
논문 <청소년 사이버일탈의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천정웅 >
http://psychoj.x-y.net/noname1.htm#
http://putnaeki.iwebschool.net/my_data/p_1001.htm
http://www.pczone.pe.kr
매일경제
연합뉴스
전자신문
http://www.hani.co.kr/section-005006001/2003/08/005006001200308171527132.html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310080000480811012&s=1208,1218&e=1293,135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