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언어학] 은어 `즐`의 사용실태 및 형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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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조사 대상
1.3 조사 방법
1.4 조사 및 연구 순서
1.5 예상되는 결론

2. 본론
2.1 은어 “즐”의 사용여부
2.2 은어 “즐”의 사용대상
2.3 은어 “즐”의 사용이유
2.4 은어 “즐”의 의미와 규정
2.5 학년에 따른 은어 “즐”의 변이형태
2.6 성별에 따른 은어 “즐”의 사용
2.7 은어 “즐”의 높임 표현
2.8 은어 “즐”의 강조 표현
2.9 은어 “즐”의 이중모음화
2.10 은어 “즐”의 이모티콘화 & 숫자화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목적
현재 통신의 발달에 따라 온라인 채팅 용어들이 대거 중・고등학생들의 은어로써 사용되고 있으며 때문에 많은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게다가 그 형태들의 변화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그 변화된 형태들이 다양해 상호간의 의사소통의 장애가 오기도 한다.
따라서, 중・고등학교의 6개 학년에 나타나는 은어 “즐”에 대한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현재 나타나는 은어들에 대한 이해와 특성들을 밝혀 현재 사용되는 은어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촉구하고자 한다.

1.2 조사 대상
이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조사 대상을 설정하였으며, 조사에 응하는 밑의 인원은 연구자의 학원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조사 대상자들은 비 격식적인 조사 대상(일산 호수 공원에서의 인라인 스케이트 활동시의 은어 “즐”의 조사)과 격식적인 조사 대상(설문지 조사)으로 나뉜다.

▶비 격식적인 조사 대상 : 서울시 성북구 미아9동 효성 학원의 중 1, 2, 3학년.
: 의정부시 신곡동 포인트 학원의 고 1, 2, 3학년.
▷▶대상인원 : 중1 → 10명. (남자 5, 여자 5)
: 중2 → 10명. (남자 5, 여자 5)
: 중3 → 10명. (남자 5, 여자 5)
: 고1 → 10명. (남자 5, 여자 5)
: 고2 → 10명. (남자 5, 여자 5)
: 고3 → 10명. (남자 5, 여자 5)
→ 총 60명

▶격식적인 조사 대상 : 서울시 성북구 영훈 중학교 남여 학생 100명
: 의정부시 경민 고등학교 남녀 1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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