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회학] 합법성과 정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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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당성의 요청
2. 베버의 법의 개념
3. 정당한 지배의 유형
4. 합법성에 의한 정당성 대체
5. 합법성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정당성의 요청

(1) 안정적인 통치를 위해서는 권력은 정당성을 필요로 한다. 베버에 따르면 권력이란 “한 사회관계 안에서 자기의 의지를 저항에 대해서도 관철할 수 있는 가능성” 막스 베버, 경제와 사회, 문학과 지성사
이며, 이 기능이 어디에 근거하느냐는 문제시되지 않는다고 한다.
행위하는 개인이 그의 행동에 주관적인 의미를 부여할 때, 우리는 그것을 행위(action)라고 부른다. 행위의 주관적 의미가 타인의 행동을 고려하고 이에 지향하고 있을 때, 행위는 ‘사회적(social)’ 행위가 된다. 행동을 객관적으로 파악된 인간의 동작이라고 한다면, 행위는 여기에 행위 주체가 주관적으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경우를 일컫는 것이다. 그리고 ‘베버’는 자신의 사회학이 바로 이러한 주관적 의미를 갖는 ‘사회적 행위’를 대상으로 하는 과학임을 명백히 하고 있다.

(2) 정당성이란 당해 질서가 사회구성원들로부터 얼마나 지지와 복종을 이끌어 내고 향유할 수 있느냐라는 정도의 문제이다. 특히 사회과학에서의 정당성이란 질서의 타당성에 대한 주관적 믿음을 의미할 뿐 질서의 ‘정의로움’과는 무관한 것이다. 그것은 정의나 합목적성 같은 법이념의 영역보다는 법효력론에서 논의되는 ‘승인’의 문제에 대단히 가깝다.
위에서 언급한 질서는 크게 이해타산의 동기에 의한 질서, 관습적 기초에 의한 질서, 정당성을 누리는 질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기서 순전히 이해타산의 동기에 의하여 지켜지는 질서는 순전히 관습적 기초에 의하여, 즉 당해 행위가 습관이 되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지지되는 질서보다 훨씬 불안정하다. 그러나 이 후자의 질서도 구속적이라고 여겨지는, 다시 말해 ‘정당성’이라는 특권을 누리는 질서에 비하면 훨씬 더 불안정하다. 즉, 사회질서 중에서 정당성을 누리는 질서가 가장 안정적이고, 단지 관습적 ․ 습관적인 차원에서 복종을 이끌어 내는 경우라면 그보다 불안정하며, 순수히 이해타산에 기초한 질서는 가장 불안정한 질서에 해당한다.

(3) 위에서 언급한 ‘권위 있는’ 또는 ‘정당한’ 질서의 개념은 ‘베버’의 지배사회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좁은 의미의 지배개념에 해당한다. 지배사회학에서 행해지는 ‘베버’의 유명한 지배 유형의 분류는 바로 이러한 복종의무의 근거, 정당성의 근거가 어디에 있는가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위 지배 유형을 가만히 살펴보면, 두 가지 서로 대조되는 지배 유형이 있다. 즉, 이해관계에 바탕한 지배(특히 독점적 지위에 의한 지배)와 권위에 바탕한 지배(명령권과 복종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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