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의 운영 사례 ; 혁신학교의 개념과 운영모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9 / 2016.05.0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혁신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혁신학교를 도입한 해외와 국내의 사례를 상세히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혁신학교란?
2. 혁신학교 도입의 배경
3. 혁신학교의 기본철학
4. 우리나라 혁신학교의 특징
1) 자율경영체제
2) 민주적 자치공동체
3) 전문적 학습공동체
4) 창의지성교육과정
5. 혁신학교 운영모델
6. 해외의 혁신학교 사례
1) 미국의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
2) 일본의 가쿠요 중학교
3) 독일의 괴팅겐 통합학교
7. 광주 풍향초등학교의 혁신학교 운영사례
1) 개요
2) 행복한 학교를 위한 작은 실천들
- 본문내용
-
1. 혁신학교란?
혁신학교 또한 혁신학교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을 하고 있다. 혁신학교를 도구적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학교에서 새로운 교육활동이나 방안을 적용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더 나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을 지원하는 것을 혁신학교로 이해하고 있다. 행 재정적 지원의 새로운 형태로 보기도 한다. 혁신학교란 학교혁신에 대한 단위학교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교육청의 행 재정적 지원이 결합된 새로운 학교 모델이자 공교육 혁신의 전략이라고 보고 있다 한편에서는 교사의 수업전문성의 변화로써의 혁신학교를 규정하기도 한다. 교사가 학생들을 이해하고학생들이 현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서로의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가운데 학생들의 일상적인 학습이 충실하게 이루어지도록 학교가 단계적이고 점진적으로 변화해 가는 것이라고 보았다. 학교는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곳으로 교육이란 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급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가치지향적인 행위라고 한다. 즉 수업전문성을 통해 교육의 본질을 찾고자 한 것이다. 학생과의 올바른 관계 설정 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급운영 등은 교사의 전문적 영역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수업전문성의 가치를 돌봄과 배움으로 구체화하기도 한다. 배움은 경쟁교육방식에서 학습의 의미와 성장의 기쁨을 맛보는 것으로의 전환을 의미하고 돌봄은 교사 학생 간에 배려와 존중의 관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 참고문헌
-
강충열 외, 학교혁신의 이론과 실제, 지학사, 2013.
경기도교육청, 2011년 혁신학교 추진 계획, 경기도 교육청 학교혁신과, 2011.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 기본문서, 경기도교육청, 2012.
광주광역시 교육청, 2013 빛고을 혁신학교 포럼, 학교문화를 바꾸는 시간, 2013.
김민환, 교사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동향과 전망 및 과제, 한국교원교육연구, 2007.
김인희, 학교의 형식주의와 학교혁신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2007.
김성천,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맘에 드림, 2011.
서근원, 학교혁신 사례 발굴과 확산을 위한 네트웍 구축 방안 연구, 정책연구 2005-06, 대통령자문교육혁신위원회, 2005.
성열관.이순철, 혁신학교, 살림터, 2011.
임연기, 학교혁신 국내외 사례 비교 연구,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2006.
장훈 김명수, 경기혁신학교 운영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1.
전지영,‘꿈꾸는 나, 소중한 너, 행복한 우리’를 꿈꾸는 광주풍향초등학교의 기지개, 2013 빛고을 혁신학교 포럼, 학교문화를 바꾸는 시간, 2013.
초등교육과정연구모임, 행복한 혁신학교 만들기, 살림터,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