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대한 레포트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4 / 2016.03.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하그리브스는 학교에 대해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학교 내에 존재하는 교장, 교사, 학생들의 유형을 알아야 된다고 생각하여 이들을 중심으로 학교에 대해 연구한 교육학자입니다.

목차


1.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2. 교사의 유형
3. 학생의 적응유형
본문내용


1.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하그리브스는 학교에는 교장, 교사, 학생들이 있으며, 그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즉, 하그리브스는 학교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상호작용을 먼저 면밀하게 분석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즉, 학교를 구성하는 주요 행위자인 교사나 학생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연구함으로써 학교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미드의 상호작용주의이론과 역할이론에 대한 고찰
  • A+ 레포트 미드의 상호작용주의이론과 역할이론에 대한 고찰I. 서론 1II. 본론 21.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2(1) 사회 2(2) 정신 3(3) 자연 32. 상호작용이론에서의 자아발달단계 3(1) 유희단계 3(2) 게임단계 3(3) 일반화된 다른 사람 43. 미드의 상호작용이론에 대한 평가 44. 미드 이후의 상호작용론 4(1) 역할이론 4(2) 아이오와 학파와 시카고 학파 55. 상호작용이론에 대한 비판 6III. 결론 6* 참고 자료 6I. 서론상호작용은 개인과 개인 간에 일어

  •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 상호작용을 주로 대결-갈등 구조로 해놨는데, 이해․협력․칭찬 등의 협력적 행동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②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제 3자인 연구자는 이해하기 힘들다. 완벽하게 행위자의 입장을 취하기는 불가능하다.③ 사회․역사․문화적 맥락상황이 무시되었다. 학생과 교사가 완전한 자유의사로 행동하는 것처럼 포현되었다.결론교사와 학생이 학급 내 상황을 만들지만, 큰 틀의 사회구조의 영향을 무시하면 안 된다. 교육을, 그리고

  • [교육사회학] 교육현상의 해석적 접근
  • 대한 해석학적 관점 - 48. 해석학적 사회학 공통점 - 69. 해석학적 연구와 이론 - 6Ⅱ. 상징적 상호작용론 및 교육과의 관련 7 1. 상징적 상호작용론 - 72.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특징(Manis & Meltzer) 73. 상징적 상호작용론이 교육학에서 보면 - 8Ⅲ. 현상학 - 9Ⅳ. 민속방법론 -

  • 임용고시 대비 교육학 Part4
  • 대한 선택의 자유가 있다고 본다. 즉,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신뢰와 애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성적 평가나 점수 등급은 중요하지 않다. 이러한 교사 유형에 있어서 학습은 ‘학생들이 어떻게 자율적으로 학습하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향응제공자적 유형의 교사는 학습동기는 흥미에 있다고 보고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유발을 위해 다양한 시청각적 자료를 활용하며 학생들과 학습에 있어서 보다 많은 상호작용을 하려고

  • [발달심리학]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상징적 상호작용론상징적 상호작용론은 해석학적인 이론의 대표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20세기 초 미국 시카고 대학 교수였던 미드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영국의 하그리브스가 교육사회학의 연구에서 체계화한 것이다. 개인과 개인 또는 개인과 집단 사이의 상호 작용을 중요시하는 이들은 한 마디로 이야기해서 개인의 자아는 그 개인의 행위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과 그 반응에 대한 개인의 반응의 과정에서 발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들은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