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캐리커처를 통한 만화그리기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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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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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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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연구배경
2. 목적
3. 문제
4. 교재
본론
1. 탐구하는 주제의 현재 실태
2. 문제의 규명
3. 개선대안의 탐색
4. 경과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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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연구배경
:저는 만화 그리기 특히 캐리커쳐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가르칠 수 없다면 아는 것이 아니다”라는 신념이 있습니다. 그래서 앞에 서술한 제 신념에 기초하면 아직 완전한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아직 만화를 가르쳐 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런 제 신념에 기초하여 제가 좋아하는 만화에 대해서 무엇을 얼마나 가르칠 수 있느냐에 따라 제가 알고 있는 만화의 수준이 판단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이러한 제 교육적 신념에 기초하여 제 그림 실력을 점검하고 향상시키며 이와 동시에 학습자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의도에서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목적
: 저는 가르친다는 것은 교육적으로 크게 세 가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교육자 자신의 알고 있던 기존 지식의 점검, 둘째는 학습자와의 상호작용과 학습자의 질문에 의한 교육자 자신의 지식 확대, 마지막으로 셋째는 학습자의 지식 및 실력 향상 효과입니다. 고로 이 연구에서 제가 원하는 것은
① 만화 그리기 특히 캐리커쳐에 대한 제 자신의 실력 향상
②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과 질문을 통한 제 자신의 그림 실력 향상
③ 학습자의 그림 실력 향상
3. 문제 : ① 학습자 간의 개성과 실력차이 조정 필요
② 교육내용이 예술 분야인지라 개개인의 시각차가 커 평가에 객관성을 부여 하 기가 어려움
4. 교재 : ① 인체 데생 기법 <By Jack Hamm - 고려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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