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학습 공동체의 교육적 의의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문제
3. 연구 방법 및 절차
Ⅱ.이론적 배경
1. 학습 공동체에 관련된 개념
가. 학습 공동체
나. 학습 동아리
다. Cop(Community of Practice)
라. 사회적 자본
2. 학습 공동체 논의의 흐름
Ⅲ. 연구 공간 ‘수유+너머’
1. 형성과정
2. 운영 주체와 목적
3. 학습 과정 및 프로그램
Ⅳ. 분석 및 논의
1. 학습공동체를 가능하게 하는 코뮌주의
2. 학습공동체를 가능하게 하는 일상의 공유
3. 스스로 생산하는 능력
4. 관계 맺음 속의 소통
5. 학습기회의 부여와 접근성
6. 학습내용의 적절성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 공동체의 교육적 의의 탐색
- 연구 공간 ‘수유+너머’를 중심으로-

Ⅰ. 서론

1. 문제제기

교육학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에게도 ‘평생학습사회’는 더 이상 낯선 개념이 아니다. 초&중등 의무 교육 기간이 지난 후에도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거의 당연시 되는 사회 풍토를 감안하면 현대 대한민국인의 학교 교육 기간은 최소 12년에서 16년이다. 그러나 유아기에서 청년기에 걸친 기나긴 학교 교육이 끝난 뒤에도 학습은 멈추지 않는다.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유학을 가는 것만이 학습을 지속하는 것은 아니다. 직업 세계에 입문한 뒤에도, 직장 내 연수가 아니더라도 사적으로 외국어나 컴퓨터 등을 배우는 것은 매우 익숙한 풍경이다. 또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백화점 문화센터와 같은 공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가정주부와 같이 직업 세계 바깥의 사람들 역시 다양한 종류의 학습을 지속하며 살아간다.
인간의 삶은 쉼 없이 지속되며 또한 그 형태와 방향성을 예측할 수 없이 역동적인 것이기에, 이를 영위하기 위해서 삶 도처에 ‘학습’이 존재하게 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왜냐하면 학습이란 본질적으로 인간의 능력과 존재의 지평을 확장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고미숙(2004), 아무도 기획하지 않은 자유, 서울 : 휴머니스트.
김혜진(2004), CVF(Competing Value Framework)를 적용한 CoP(Community of Practice) 문화 성향에 관한 연구.
박준상(2007), 환원 불가능한 (빈) 중심, 사이 또는 관계 - 타자에 대하여 -, 해석학 연구19, 한국해석학회.
양국진(2004) 학교 조직의 사회적 자본이 아동의 학교 공동체의식과 학습참여에 미치는 영향.
오창은(2001), 학문 세계의 일상화된 모순을 넘어 미래를 위한 학문 공동체를 지향하며, 교육비평 6, 교육비평사.
윤창국(2002), 학습공동체 논의의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홍재, 강제상(2005), 효과적인 지식관리를 위한 학습공동체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 정책과학학회보 9(4), 한국정책과학회.
장상호(2002), 교육적 관계와 교육 공동체에 관한 소고, 교육원리연구 7(1), 한국교육원리학회.
조대호(2002), 언어의 해석학 : 사회적 삶의 형식과 의사소통 - 한국 사람의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연구 : 특히 인칭대명사의 쓰임을 중심으로, 해석학 연구 9 한국해석학회.
한국교육개발원(2004), 학습동아리 운영사례집.
한숭희(2001), 평생학습과 학습생태계,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고찰 - 역할놀이 수업 - 13 친절한 태도
  • 의 본질 또한 덕성을 기르는 ‘덕 윤리’ 혹은 ‘인격 윤리’ 에 그 초점이 모아져야 할 것임이 자명하다.따라서 본 고는 지금까지 배운 도덕철학을 일상생활과 도덕 교육의 실제에 응용해 보는 견지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오늘날 편협한 도덕 ․윤리교육으로 인하여 생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덕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를 중심으로 덕의 관념이 가지는 도덕 교육적 의미를 이론적

  • 교육학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
  •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평생 학습사회의 구현)목 차1.서 론2.자 아 실 현 의 과 제 :배우는 동물의 완성3.사 회 실 현 의 과 제 :가능성의 사회를 향한 의사소통4.학 습 문 화 의 생 활 화5.학 습 지 역 공 동 체 의 표 본고대 그리스 아고라의 교훈6.지 역 공 동 체 평 생 학 습 의 출 현◆ 지역공동체중심 평생학습론7.지 역 평 생 학 습 사 회 완 성 의 틀 거 리 1) 평생학습사회의 하드웨어 (1) 평생학습 스터디의 네트워크(2) 거점별 학습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교육론」,p.235극소수만이 교육적 기회에 참여한다고 진단했고, 고용수는 대부분의 교회의 교육 과정이 미성년자 중심의 주일학교 교육에만 국한되어 왔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그동안 소외시 되었던 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제시라는 데 연구목적이 있겠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Ⅱ.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역사 Ⅲ. 장년기의 발달주기를 장년기의 특성을 레빈슨과 다른 이론가들의 발달적인 특성의 이해로 학습자관을 세

  • 재량활동의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00
  • 재량활동의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00Ⅰ. 서 론 고등학교 1학년의 재량활동이 12단위에서 6단위(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 포함)로 조정되었다. 월2회 주5일 수업으로 인한 수업시간 감축 및 역사 및 과학교육강화를 위해 재량활동시간을 조정하였다. 7차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나는 재량활동을 확대신설해 특별활동과 더불어 교육 과정의 한 영역으로 편제한 것이다. 재량활동은 7차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교

  •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제언
  • 교육개혁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교육개혁의 의의Ⅲ. 교육개혁의 배경Ⅳ. 교육개혁의 중요성Ⅴ. 교육개혁의 목표Ⅵ. 교육개혁의 기본방향1. 교육과정 전체 틀 재편의 기본방향2. 교과영역과 교과내용 조정의 기본방향1) 인지적(지식) 교과영역2) 정의적(인성) 교과영역3) 정서적(예술) 교과영역Ⅶ. 교육개혁의 주요내용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축 2.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 3. 초 중등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공동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