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목표 접근방법 고찰과 활동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3.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1) 기본 생활 습관
2) 개인 생활
3) 가정 생활
4) 집단 생활
5) 사회 현상과 환경


4.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활동 제시
1) 기본 생활 습관 : 나무가 많은 것을 주어요.
2) 개인 생활 : 손님이 오셨어요.
3) 가정 생활 : 우리집을 만들자.
4) 집단 생활 :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기
5) 사회 현상과 환경 : 떡방아간에 구경가요.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인간은 사회집단 속에서 생활을 한다. 한 개인이 사회집단 속에서 효과적으로 참여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토대는 유아기부터 형성되어야 한다. 즉, 유아기부터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사회적 기술 및 태도, 가치를 발달시켜야한다. 또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신에 대한 이해,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지식을 발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는 사회교육을 통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하여 배우며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을 배워간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며 이는 인간이 혼자 고립되어 살지 않고 집단 속에서 생활함을 의미한다.

우리가 사회에 효과적으로 참여하여 살아가려면 여러 사회적 기술이나 태도, 가치를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 유아사회교육이다. 그러나 사회교육의 중요성은 교사나 부모, 그리고 사람들에게 항상 쉽게 이해되어 온 영역이 아니다. 전통적으로, 특히 유아교육에서는 사회교육이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뿐만 아니라 아직 사회교육의 본질이나 목표에 대한 합일된 이해가 이루어지지도 못했다. 따라서 일부 조기교육자들은 사회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부족에 대하여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은
참고문헌

1. 유효순· 홍순정 공저(2003). 『유아사회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 구광현·이희경 공저(2002). 『유아사회교육』, 서울 : 동문사
3. 이영자·유효순·이정욱 지음(2001). 『주제중심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의한 유아사회교육』, 서울 : 교문사
4. 박찬옥·김영중·황혜경·엄정례·조경서 공저(2001). 『유아사회교육』, 서울 : 정민사
5. 성영혜·윤혜경·민하영 지음(2001). 『유아사회교육』,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유아를 위한 최상의 것이 무엇인가 하는 철학적 기초에 의한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다. 유아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일은 어린이의 본성을 이해하는 일과 직결되며,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그 시대의 철학적 사조, 사회적 배경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에 깊이 반영되고 있다. 유아들의 발달 적 특성을 고려해볼 때 유아교육과정은 한 영역의 발달목표에 기초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하여 다른 영역의 교

  • [유아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고찰 fp
  • 교육목적: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돕고 자신의 주변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하며, 인간적인 관계 속에서 사회적 욕구를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정상화되는 데 둠- 정상화: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 발달, 목적지향적인 작업이 선택되는 과정(5) 준비된 환경- 교수방법: 유아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교구 선택,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학습진행, 집단활동을 거의 강조하지 않고 잘 준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목 차Ⅰ. 통합교육과정의 개념Ⅱ.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1.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교육목표3. 교육내용 및 활동선정의 원리4. 교사의 역할과 교수 ㅡ 학습방법(1) 교사의 역할1)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2) 양육자로서의 역할3)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역할4) 촉진자로서의교사의역할5) 계획자로서의 교사의 역할6) 강화자로서의 역할7) 문제 해결자로서의 교사의 역할8) 지지자로서의 역할9) 학습에 있어서의 교사

  •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의 정의2) 반편견 교육의 목표 ①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② 다양성에 대해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 촉진하기 ③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④ 편견에 대하여 행동하기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4) 반편견교육 내용① Derman-Sparks와 그의 동료들 (1989)② York (1991)③ Derman-Sparks5) 반편견 교육의 교육방법 ① 토의하기② 사연이 있는 인형의 사용③ 문학적 접근④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지지 ⑤ 연간 계획하기6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교육과정의 언어생활 영역은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가진다.첫째, 이 영역은 유아가 자신을 능력 있는 언어 학습자로 인습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유아의 언어 능력은 유아가 살아 온 환경에 따라 다양하다. 그러나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 속에서 성장한 유아라면 어느 정도의 언어 능력은 모두 가지고 있다. 유아가 현재 가지고 있는 언어 능력은 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질 언어 교육의 출발점이 된다. 언어활동은 유아가 모르는 것, 앞으로 배워야 할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