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목표 접근방법 고찰과 활동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3.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1) 기본 생활 습관
2) 개인 생활
3) 가정 생활
4) 집단 생활
5) 사회 현상과 환경
4.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활동 제시
1) 기본 생활 습관 : 나무가 많은 것을 주어요.
2) 개인 생활 : 손님이 오셨어요.
3) 가정 생활 : 우리집을 만들자.
4) 집단 생활 :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기
5) 사회 현상과 환경 : 떡방아간에 구경가요.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1.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인간은 사회집단 속에서 생활을 한다. 한 개인이 사회집단 속에서 효과적으로 참여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토대는 유아기부터 형성되어야 한다. 즉, 유아기부터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사회적 기술 및 태도, 가치를 발달시켜야한다. 또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신에 대한 이해,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지식을 발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는 사회교육을 통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하여 배우며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을 배워간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며 이는 인간이 혼자 고립되어 살지 않고 집단 속에서 생활함을 의미한다.
우리가 사회에 효과적으로 참여하여 살아가려면 여러 사회적 기술이나 태도, 가치를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 유아사회교육이다. 그러나 사회교육의 중요성은 교사나 부모, 그리고 사람들에게 항상 쉽게 이해되어 온 영역이 아니다. 전통적으로, 특히 유아교육에서는 사회교육이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뿐만 아니라 아직 사회교육의 본질이나 목표에 대한 합일된 이해가 이루어지지도 못했다. 따라서 일부 조기교육자들은 사회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부족에 대하여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은
- 참고문헌
-
1. 유효순· 홍순정 공저(2003). 『유아사회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 구광현·이희경 공저(2002). 『유아사회교육』, 서울 : 동문사
3. 이영자·유효순·이정욱 지음(2001). 『주제중심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의한 유아사회교육』, 서울 : 교문사
4. 박찬옥·김영중·황혜경·엄정례·조경서 공저(2001). 『유아사회교육』, 서울 : 정민사
5. 성영혜·윤혜경·민하영 지음(2001). 『유아사회교육』,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