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의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05 / 2015.11.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조직은 관료제적인 특성을 띠지만 교사는 전문가라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관료적인 조직과는 다르다. 또한, 교사들은 각각의 정체성과 독립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완조직적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조직과는 다르게 조직되어 있다.

목차



1. 칼슨의 조직분류
2. 학교조직의 특징
본문내용


1. 칼슨의 조직분류
칼슨은 조직의 입장에서 고객을 선발하는 선발권 유무와 고객의 입장엣 조직에 참여하는 고객의 참여선택권 유무에 따라 조직을 4가지로 분류하였다. 먼저, 유형의 조직은 조직과 고객 모두 선택 결정권을 가진다. 조직은 고객의 선택이 없다면 생존할 수 없으므로 조직은 생존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여 야생조직으로도 불린다. 대표적으로 병원, 자립형 사립고와 같은 조직이 이에 해당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제 3장 고전이론
  • 학교조직 : 두 가지 특성 결합된 합리적 조직※ 관료적 특성․관료적 형태의 높낮이 정도와 전문적 형태의 높낮이 정도의 조합에 따라 분류⇒베버형 / 권위주의형 / 전문적형 / 무질서형․학교조직구조의 유형은 학생들의 성취도 및 무력감에 영향― 높은 관료구조 → 학생들의 성취감에 부정적 영향 미칠 가능성― 학생 및 교사들의 무력감; 전문적 조직보다 권위적 조직에서 더 크다민츠버그(Mintzberg) “조직 직무의 세분화 ⇒ 그들 간의 ‘조정’

  • 학교 조직체의 특징 과학교의 사회적 기능교육사회학
  •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Contents1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중간사회- 관료조직- 규범적 조직체2 학교의 사회적 기능- 학교의 사회적 통합기능- 사회구성원의 선택 및 분류기능- 학교의 변화 및 혁신기능- 학교의 이차적인 사회적 기능1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1) 중간사회학교공동사회적 성격이익사회적 성격인간의 자연적 의지에 의해 결합된 사회 인격적 포괄적 지속적 합리적 의지에 따라 맺어진 사회기능적

  •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권 학교 조직체의 특징 과학교의 사회적 기능
  •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권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개 요제 1절 학교 조직체의 사회적 성격(1) 중간사회(2) 관료조직(3) 규범적 조직제 2절 학교의 사회적 기능(1) 사회유지·계승기능(2) 문화유산 전달의 기능(3) 사회화 기능(4) 사회충원기능(5) 사회구성원의 선택 및 분류기능(6) 변화 및 혁신기능(7) 학교의 이차적인 사회적 기능제1절 학교 조직체의사회적 성격중간사회(1/2)퇴니스(erdinand Toniies)학교의 공동사회적인 성격과 이

  • Steinhoff와 Owens의 학교문화 유형론
  • 조직문화와 조직풍토의 비교․조직문화 :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적 개념으로 암묵적 가정, 공유된 가치관․규범을 강조․조직풍토 : 심리학적 개념으로 공유된 지각을 강조 Steinhoff와 Owens는 학교조직의 역사, 가치와 신념, 조직을 설명하는 신화, 규범, 특징적인 전통과 관례 및 의식, 조직의 영웅 등으로 학교조직문화를 파악해 본 뒤 다음과 같이 학교문화를 4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첫째는 가족문화(family culture)로서, 이는 학교가 하나의 가족

  • [교육사회학] 제 8장 학교사회
  • 학교조직의 다섯 가지 특성① 일정한 인구로 구성 된다. ② 특유의 정치구조가 있다. ③ 사회적 관계에 있어 긴밀한 망상조직(network)을 가지고 있다. ④ 우리의식(we-feeling)이 충만하다. ⑤ 학교 그 자체의 고유한 문화를 갖는다.⟶ 최초의 학교성격규정은 다소 폐쇄된 체제로서의 학교의 모습을 연상시킨다. 하지만 조직으로서의 학교 성격은 보다 다양한 논의가 가능하다.(1) 중간집단사회학자들이 제시한 사회집단의 분류방식에 따라 독일의 퇴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