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조직의 특징과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직의 개념 및 학교 조직의 구성요소
2 학교 조직의 형태와 유형 분류
3 학교 조직의 특징
- 구조 중심, 인간 중심, 정치적, 문화적 접근
4 학교조직과 일반조직의 공통점과 차이점
5 문제점
6 결론
본문내용
조직 : 일정한 목적수행을 위해 의도적으로 협동해나가는 둘 이상의 사람들의 모임

학교조직의 구성요소
구성원 : 학생, 교사, 교직원, 학부모 등
목표 : 단일한 교육목표가 주어지지 않음
ex)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의 함양
사회적 구조 : 규범적 구조 - 교무분장
행동구조- 비공식조직
테크놀로지 : 교실, 컴퓨터, TV등의 장비
교사의 전문적 지식


.
.

구조 중심 접근

행정과정의 합리화, 베버의 관료제 대표적.

조직은 주어진 목표 달성을 위해 존재하며, 그 목표달성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 존재한다.

합리성, 효율성을 추구, 관리자 중심, 폐쇄체제로서의 조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조직의 특성과 구조1
  • 학교에서의 주요한 문제로서 본래의 자료를 바람직 한 목표, 산출물로 변화시키는 활동을 말한다.②“교수활동” - 학교에서 사용되는 핵심적인 기술③교수활동의 대상 -학생 (문화적인 배경, 가정의 사 회, 경제적인 배경, 개인의 정서적 인지적인 특징 면에서의 차이))※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해동적인 여러 측면 에 영향을 미침 ⇒ 인간지향적인 조직3) 구 조①학교조직은 활용하는 기술이 잘 이해되어 있지 않 고, 원재료인 학생들의 가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조직자이다. 여기서 제시된 설명선행조직자에 해당하는 내용은 보다 포괄적인 내용으로 제시되어 점진적 분화의 원리에 의한 학습이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학생들이 원자의 특징에 대해 모르고 있을 경우, 교사가 주기율표를 제시할 수 있는데 여기서 교사가 제시한 주기율표가 바로 설명선행조직자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14. 앵커드 수업모형앵커드 수업모형이란 학생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는 문제나 실생활에 관련된 문제를 이야기를 중심

  • 학교장의 결합기제와 교사의 대응전략
  • 문제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한다. 이러한 치명적 약점을 잡는 것으로 교사들이 대응전략을 선택한다면 교사와 교장의 관계가 자칫 회복되기 어려울 정도로 악화될 수 있다고 본다. 그렇게 된다면 학교의 분위기 상 학생들의 교육이라는 가장 중요한 목표를 수행해 나가는 데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교장의 약점 잡기’라는 대안은 그다지 추천할 만한 것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Ⅲ. 결론학교 조직 내에서 가장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조직개발기법32학교조직의 관료제화 경향33공교육의 개혁 방향34예산운영 제도35장학이론36동기이론들간의 관계37초등학교 교원배치 기준40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근무성적2001 중등 임용 기출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6평생학습 사회44평생학습의 중요성59지식기반사회의 생산요소한국교육사41조선후기 실학교육의 특징50성리학의 사단칠정론34서당서양교육사3Dewey의 사상7Scorates 문답법14Rousseau의 ‘자연에 따른

  • 인지적 특징의 평가와 정의적 특징의 평가
  • 학교조직의 효과성 개선, 그리고 학생의 교육적 성장을 통해 교육의 질이 향상 시킬 수 있다.환경교사의 평가는 환경교육의 목표인 교사가 학생들에게 환경에 관한 문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환경보전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함으로 환경보전뿐만 아니라 인간과 환경의 상호관련성, 환경문제 발생에 대한 책임인식, 유한한 자원의 올바른 이용과 보전에 대한 노력을 이끌어 올바른 인성을 성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는지를 중심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