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우리들의 심리적 작용의 측면에 대해 이론과 접목시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7 / 2015.10.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사 사이버 대학 제출 레포트입니다.
직접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적 작용
 1) 자기효능감
 2) 심리적 안녕감
 3) 자아방어기제

2.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작용의 측면에 대해 이론과 접목시켜 논의

 1) 여성의 화장에서의 심리적 작용
2) 노인자원봉사활동 만족도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3) 대학생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예전부터 인간은 “인간에서 무엇을 빼면 더 이상 인간이 아닌 특징이 무엇인가?”,“인간다움이 뭔가?”등의 물음으로써 인간의 본질에 대해서 설명해왔다. 지금까지 “인간다움”, 또는 “인간의 불변하는 공통성”에 대해 ‘도구사용’, ‘불사용’, ‘언어사용’, ‘직립보행’등 수많은 정의들로 동물과 인간을 구별해왔다. 그러나 최근 과학의 성과와 철학의 발전으로 인간을 동물과 구분하는 근본적인 특징은 이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그렇다면 인간은 무엇인가? 인간과 동물을 구분 짓는 가장 근본적인 특징은 인간은 육체와 함께 ‘정신적 실체’를 갖고 있는 존재라는 점에 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본질은 ‘정신적 실체’에 있다. 식물의 본질은 ‘본성’이고 동물의 본질은 ‘본능’이다 우리는 다른 생명들의 본질을 깊이 이해할수록 인간의 본질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인간은 다양한 관계를 맺으면서 가족, 친구, 사회 등에 영향을 끼치며 살아가는데 한 인간이 맺는 관계에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관계를 지내오면서 개인에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 긍정적 관계를 맺으면 개인은 삶을 행복하게 하고 기회를 얻음으로써 만족한 삶을 누릴 수 있으며 부정적인 관계를 맺으면 갈등이 생겨나고 그 개인은 내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고 우울하거나 안정적이지 못한 상태를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에 우리들의 심리적 작용의 측면에 대해 접목시켜 보겠다.
참고문헌
생활속의 심리이야기 (정종진)
-화장의 사회심리적 기대효과와 신체매력성이 자기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조안진(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2014)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이정훈(성결대학교 일반대학원, 2013)
대학생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이은우,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잘 정리 되어 있어서 이해하기도 쉽고 좋았습니다
  • 3161***
    (2018.04.16 18:25: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에 도움이 됩니다
  • 8484***
    (2017.11.19 22:18:29)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 대해서 접근하는 학문이다. 특별히 필자는 정신분석학의 시초인 프로이트와 그 후기 이론인 대상 관계이론에서의 멜라니 클라인을 통해서 역동이론 인간의 공격, 파괴성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2, 프로이트(Freud) - 원본능으로서의 공격성 프로이트 프로이트의 이론에 있어서 공격, 불쾌, 폭력의 작용이 어디서 일어나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신의 구조를 알아야 한다. 그 인간의 정신 구조는 세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그것은 내적,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 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Ⅱ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1) 유의미학습의 개념학교학습이 암기 위주의 기계적 학습이 아닌 유의미한 학습(Meaningful learning)이 되려면 새로운 개념이나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와 관련을 맺어 정착되고 그것이 학습자에게 새로운 심리적 의미를 부여해 주어야

  • [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
  • 작용하는 그 무엇’이라고 정의했다. TV코미디가 지배적인 문화적 가치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하는 등 현실과는 거리가 먼 혼란된 상황을 의도적으로 제시하고, 그 상황을 비웃게 만드는 특유의 형식을 통해 지배 이데올로기를 강화하고 있다는 것이다(장산환, 2006; 유지나, 2002) 김재화(2007), 「TV코미디 선호도와 수용자의 생활만족도 및 정신건강 관계에 관한 연구」, p.19~20.2.4. 코미디의 심리적 기능프로이트(Freud)는 웃음은 현실의 고통에 대해 ‘쾌락

  •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
  • 논의는 교수 활동을 통한 지식이 획득될 수 있다는 기존 이론에 대한 반론제기를 통하여 보다 명확해진다. Kozma 외는(1996) 문제해결, 사고, 이해와 같은 인간의 인지과정은 학습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최근에 이르러 지식이란 인간 개개인이 외부에 있는 인적, 물적 요소들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얻어지는 개인적인 산물이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이 집단 구성원 간, 그리고 외부 환경에 있는 문화적인 요소들

  •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
  • 이론을 중심으로 사상이 전개되어가지만, 그러한 면이 너무 강조되다보니까 사상의 전제가 되는 이론들이 비과학적인 특성을 띄게 되었다. 전제의 과학적 측면보다 경험에 의한 비과학적 측면이 더욱 강조되어서 전제되는 이론의 정확성을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사상의 결론에 치명적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이 비판의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서로 다른 이론 전개법도 쓰고 있다. 데카르트의 합리론 같은 경우는 연역적 추리방법으로 그것의 일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