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론] 아동기 스트레스의 원인 - 친구관계, 공포와 불안, 질투, 질병과 입원, 분노, 함묵증과 짜증내기, 동생이 생김, 부모의 이혼, 이별, 이사, 죽음, 경제적 문제, 상실감, 죄책감, 당황감, 재촉, 아동의 스트레스와 유아교육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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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친구관계(peer relation, friendship)
2. 공포(fear)와 불안(anxiety), 질투
3. 질병(illness)과 입원(hospitalization), 분노
4. 함묵증(mutism)과 짜증내기
5. 동생이 생김, 부모의 이혼, 이별, 이사
6. 죽음(death), 경제적 문제, 상실감
7. 죄책감, 당황감, 재촉
8. 아동의 스트레스와 유아교육기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스트레스 원인은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상황과 사건, 또는 사람 등의 자극원을 말한다(Selye, 1956). 아동기는 빠른 신체적, 정신적 성숙으로 인한 많은 심리적 갈등과 적용상의 문제점을 안고 있는 시기이다. 아동기는 청소년기, 성인기와는 다른 독특한 요인들이 작용한다. 그 요인들 중 가장 중요한 점이 아동기는 생존을 위하여 성인에게 의존해야 한다는 점이다.
과거의 아동들이 신체적인 스트레스, 즉육체적 노동이나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았다면, 오늘날의 아동들은 더 많은 것을 배워야 하고, 경쟁해야 하고, 정보를 이해해야 하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요인들이 많다. 즉, 아동은 과거뿐만 아니라 오늘날까지 누구나 스트레스의 일들을 겪게 된다. 질병, 동생의 출생, 형제와의 경쟁, 좌절, 일시적인 부모 부재는 아동기의 보편적인 경험들이다. 현대 가정은 친구가 자주 바뀌게 되고 이전 시대의 아동들보다 기술, 문명이나 성, 폭력에 대해 더 많이 영향을 받는다. 게다가 한부모가정과 부모의 직장 시간 때문에 많은 아동들이 성인이 해야 할 일을 책임지기도 한다. 아동들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스트레스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친구관계(peer relation, friendship)

아동들 중에는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들이 있다. 4~6세 취학 전 아동의 또래관계는 발달과업상 중요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이 시기는 대인관계에 대한 경험을 하게 되는 시기이며 가족과 노는 것보다는 또래와 함께 노는 것을 더 좋아하는 시기이다. 최근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집단 괴롭힘’은 친구관계의 상호부적응행동과 관련된 스트레스의 복합적인 결과로 이해된다.

참고문헌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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