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play therapy](놀이치료 이론과 장애별 적용) 놀이치료 이론, 놀이치료 종류, 놀이치료 과정, 장애 영역별 적용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9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차
놀이 치료의 이해
놀이치료 이론
놀이치료의 종류
놀이치료의 과정
장애 영역별 사례
본문내용
1. 놀이치료의 이해 - 정의

Axline의 정의
놀이치료는 호의적이며 알맞은 조건에서 아동이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

O'Connor의 정의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인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놀이의 치료적 힘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대인관계 과정

*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기 자신을 발견,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우며 자신의 감정과 정서를
자유롭게 표현함.
* 치료사는 아동이 자기 표현을 하는 상징적인 언어로
놀이를 사용하고 있다고 봐야함.

1. 놀이치료의 이해 – 치료적 기능

1. 내담 아동과의 치료적 관계 형성을 도움
놀이는 아동에게 흥미로우며 즐거운 행동이기 때문에 아동은 자연스럽게 놀이에 참여하게 되고 치료적 협력 관계를 형성하게 됨

2. 놀이를 통해 아동의 보이지 않는 내적 세계를 관찰할 수 있는 기회와
자료가 됨

3. 아동에게 자기효능감을 키워 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
놀이 속에서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원하는 방법으로 성취할 수 있으며 이러한 성취 경험 및 능력의 실현을 통해 손상된 자아를 치유하고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을 고양시킴

4. 아동의 카타르시스 표현
놀이를 통해 현실 생활에서 표현 할 수 없었던 분노, 슬픔, 불만 등의 감정을 표현하고 완화시키게 된다.

5. 현실에서 충족시키지 못한 욕구를 충족
환상놀이를 통해 현실의 한계와 약점, 손실과 손상을 보상하고 실생활에서 좌절된 욕구를 충족시키게 함

6. 놀이를 통해 긍정적 정서를 얻음
즐거운 마음은 아동에게 행복감과 안녕감을 가져다 주고 삶의 스트레스에 대한 해독제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
  • 장애를 최소화하는 데 목표를 두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노쇠 및 소모설(老衰 및 消耗說 : wear- and - tear theory)인간의 생명 유지에 필요한 기관들 역시 기계와 마찬가지로 노화에 따라 낡아지게 되어 결국 신체 각 기관에 점진적 쇠퇴가 일어나게 된다는 이론을 뜻한다. 이 이론에서는 산소흡입 등 기초대사율이 수명과 관계가 되어 기초대사율이 낮을수록 노화과정의 작용을 둔화시켜 개인의 수명을 연장시킨다고 본다. 즉, 음식물을 적게 섭취하는 사

  •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 치료교육과 방법
  • 과정을 별도로 마 련하고 학생 중심의 열린교육 과정을 운영【표 1】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성구 분내 용교과 활동일반 학교 교육 활동에 있는 보편적인 내용특별 활동재량 활동치료 교육 활동특수 교육의 특수성을 드러나게 하는 교육 활동교과 활동과 특별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초기본 교육 활동- 2000년도부터 시행하게 될 특수 학교 교육 과정이 개정되기 전에는 특수 학교 교육 과정이 장애 영역별로 고시되어서 생활 적응 활동, 요

  • 장애의 종합진단 및 판정과 재활
  • 치료사, 작업치료사)③ 교육진단 : 특수교사④ 언어(청각)진단 : 언어치료사 ⑤ 심리진단 : 심리검사자⑥ 직업진단 : 직업평가사5. 각 영역별 진단방법 및 도구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편, 장애우복지개론, 서울;나눔의집, 2002. (p86 ~ 94)1) 접수상담(인테이크)① 인테이크의 방법 : 면접, 관찰 및 구조화된 질문② 신체적인 요인, 심리사회적 요인, 발달내력 및 과정 파악2) 가족진단① 진단방법 : 관찰 및 구조화된 설문, 자기보고식 척도를 사용한다.

  • 놀이치료의 이론,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 ◈ 놀이치료의 이론,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1. 놀이치료의 개념놀이치료는 아동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좋아하고 놀고 싶어 하는 다양한 놀이도구를 사용하여 치료자와 아동 간에 치료적 관계를 성립하는 것이다(Axline, 1947).한국놀이치료학회(2003)에서는 놀이치료를 심리적 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하여 치료자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놀이자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 힘을 활용하여 문제를 치유해 가는 대인관계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 유아기와 아동기부적응 행동 증상과 치료
  • Ⅰ. 서론 Ⅱ. 본론 ㉮ 유아기의 부적응 행동과 치료㉯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과 치료㉰ 놀이치료에 대한 이론적 고찰㉱ 부적응행동을 보이는 유아 관찰일지참고사이트, 문헌Ⅰ. 서론 유아, 아동 부적응행동은 최근에 대중매체에서 다룰 정도로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주변의 이런 사례들을 쉽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우리 조는 유아, 아동의 부적응 행동에 대해 살펴보고 주변사례들을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