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하시고,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2 / 2015.08.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단계를 순서별로 정리하고 영아기의 음성언어발달에 있어서 성인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음성언어발달단계
1) 前언어기
2) 언어기
(1) 일어문 단계 (한 단어 시기)
(2) 전보문 단계
(3) 세 단어 이상 단계
2.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1)前언어기에서 성인의 역할
2) 언어기에서 성인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하시고,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인간에게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이자 사고의 도구이다. 나아가 언어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학습을 한다. 영유아는 태어나자마자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면서 언어가 발달하게 된다. 언어발달단계에서 처음에는 행동적 표상에서 시작하여 성장하면서 점점 언어적 표상으로 전환되는데 이때 영유아의 음성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성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단계를 순서별로 정리하고 영아기의 음성언어발달에 있어서 성인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겠다.
 
Ⅱ. 본론
1.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단계
1) 前언어기
전언어기는 언어 이전의 시기라는 말로 0~1세를 의미하며 1~2세 영아후기는 언어기로 나눈다.
(1) 출생 후 몇 주 사이에 영아는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기 시작하며, 초기에는 자음보다 모음소리를 더 많이 내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음이 많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2) 의사소통은 부모와 시선을 맞추는 신생아기부터 시작되어 성장하면서 자신의 요구나 느낌을 표현한다.
(3) 前언어 단계에서 언어의 발달
①생후 3-5주 : 낮은 소리단계로 목을 울려 낮고 부드러운 모음소리다.
(예: 으, 아 등)
② 생후 3-6개월 : 옹알이 단계로 옹알이란, 아기가 내는 모음과 자음이 결합된 한 음절로 된 소리다.
(예:  엉, 마) 
③2~3개월 된 영아는 /b/와 /p/, /d/와 /t/같은 유사한 자음소리들을 구별할 수 있으며, 4~5개월경에는 자신의 이름을 들을 때 반응을 보인다.
④8~9개월이 되면 몇 개의 단어나 구를 이해하기 시작하며 ‘안 돼’나 ‘크다’와 같은 특정 어휘에 대하여 독특한 반응을 보인다.
⑤ 생후 10개월이면 소리를 즐기기 단계로 자신의 소리를 말하고 들으며 노는 것 자체가 즐겁다.

참고문헌
성미영,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언어지도 (영유아를 위한), 양서원, 2014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령별발달특성
  • wrap container content primaryContent bbscontents usercontents 연령별 발달 특성영유아기는 인간이 하나의 독립적인 개체로 살아가기 위한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다. 특히 0세에서 2세까지의 영아기는 인간의 삶에서 가장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영아기는 성인에게 의존하기만 하던 영아가 스스로 기고, 앉고, 서고, 걸을 수 있는 신체적인 발달을 이루고, 울음, 미소, 몸짓, 언어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며, 애

  • [2019 교과논리및논술 3E][출처표기] ‘영유아기 뇌발달’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유아기 뇌발달’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ContentsC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 발달1) 영유아 발달의 개념과 중요성2) 영유아 발달의 특성2. 영유아기의 뇌발달1) 뇌와 신체발달2) 뇌와 인지발달3) 뇌와 정서발달4) 뇌와 감각발달3. 영유아기 뇌발달을 위한 핵심 원리1) 시냅스2) 발달시기3) 감정과 학습4) 뇌의 개인차4. 영유아기 뇌발달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1) 주의사항2) 영아기3) 유

  • [영아기, 영아, 영아기발달, 영아발달] 영아기의 발달적 특징과 상호작용, 영아기의 성개념 발달, 영아기의 치아 관리, 영아기의 애착행동과 자폐증, 영아기의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분석
  •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이 영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1)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2)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의사소통 발달에 미치는 영향3)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4)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놀이 참여에 미치는 영향2. 영아에 대한 바람직한 상호작용 형태참고문헌Ⅰ. 개요인간의 일생은 대개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사춘기,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

  • 영유아발달 - 영유아의 언어발달 중 \`말하기\`능력의 발달과정을 정리하면서 영유아의 말하기를 돕기 위한 만2세 영아, 만5세 유아에게 적합한 놀이활동
  • 언어 사용 여부에 따라 언어적 상호 작용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나누며,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음성 언어 소통과 문자 언어 소통으로 구분된다. 영아기 초기의 의사소통 능력은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발성과 몸짓 사용과 함께 발달하며 적절한 환경과 자극을 제공하는 성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의사소통 보육과정에서는 언어를 습득하는 영유아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한다. 영유아는 단순히 부모나 성인이 지시하는 대로 따라 함으로써 언어

  • 연령별 발달 특성. 만0세~만5세 연령별 발달 특성
  • wrap container content primaryContent bbscontents usercontents 연령별 발달 특성영유아기는 인간이 하나의 독립적인 개체로 살아가기 위한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다. 특히 0세에서 2세까지의 영아기는 인간의 삶에서 가장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영아기는 성인에게 의존하기만 하던 영아가 스스로 기고, 앉고, 서고, 걸을 수 있는 신체적인 발달을 이루고, 울음, 미소, 몸짓, 언어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며, 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