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하시고,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2 / 2015.08.12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단계를 순서별로 정리하고 영아기의 음성언어발달에 있어서 성인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음성언어발달단계
1) 前언어기
2) 언어기
(1) 일어문 단계 (한 단어 시기)
(2) 전보문 단계
(3) 세 단어 이상 단계
2.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1)前언어기에서 성인의 역할
2) 언어기에서 성인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하시고,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인간에게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이자 사고의 도구이다. 나아가 언어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학습을 한다. 영유아는 태어나자마자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면서 언어가 발달하게 된다. 언어발달단계에서 처음에는 행동적 표상에서 시작하여 성장하면서 점점 언어적 표상으로 전환되는데 이때 영유아의 음성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성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단계를 순서별로 정리하고 영아기의 음성언어발달에 있어서 성인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겠다.
Ⅱ. 본론
1.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단계
1) 前언어기
전언어기는 언어 이전의 시기라는 말로 0~1세를 의미하며 1~2세 영아후기는 언어기로 나눈다.
(1) 출생 후 몇 주 사이에 영아는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기 시작하며, 초기에는 자음보다 모음소리를 더 많이 내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음이 많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2) 의사소통은 부모와 시선을 맞추는 신생아기부터 시작되어 성장하면서 자신의 요구나 느낌을 표현한다.
(3) 前언어 단계에서 언어의 발달
①생후 3-5주 : 낮은 소리단계로 목을 울려 낮고 부드러운 모음소리다.
(예: 으, 아 등)
② 생후 3-6개월 : 옹알이 단계로 옹알이란, 아기가 내는 모음과 자음이 결합된 한 음절로 된 소리다.
(예: 엉, 마)
③2~3개월 된 영아는 /b/와 /p/, /d/와 /t/같은 유사한 자음소리들을 구별할 수 있으며, 4~5개월경에는 자신의 이름을 들을 때 반응을 보인다.
④8~9개월이 되면 몇 개의 단어나 구를 이해하기 시작하며 ‘안 돼’나 ‘크다’와 같은 특정 어휘에 대하여 독특한 반응을 보인다.
⑤ 생후 10개월이면 소리를 즐기기 단계로 자신의 소리를 말하고 들으며 노는 것 자체가 즐겁다.
- 참고문헌
-
성미영,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언어지도 (영유아를 위한), 양서원, 2014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령별발달특성
- [2019 교과논리및논술 3E][출처표기] ‘영유아기 뇌발달’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영아기, 영아, 영아기발달, 영아발달] 영아기의 발달적 특징과 상호작용, 영아기의 성개념 발달, 영아기의 치아 관리, 영아기의 애착행동과 자폐증, 영아기의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분석
- 영유아발달 - 영유아의 언어발달 중 \`말하기\`능력의 발달과정을 정리하면서 영유아의 말하기를 돕기 위한 만2세 영아, 만5세 유아에게 적합한 놀이활동
- 연령별 발달 특성. 만0세~만5세 연령별 발달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아동미술]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배경과 성격을 설명하고 아동과 관련하여 어떤 영역의 인권 분야일을 하는지 조사해 보고 사례를 한 가지 들어보시오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점 또는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한 4대 권리에 대해 요약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참여권이 보장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