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집이란 곳을 어떤 곳일까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읽기 시작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의 까라마조프의 형제들을 읽고 난 후 재미가 없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 책은 제목 때문에 조금 호기심이 생겼다. 책을 읽으면서 죽음의 집이 감옥이라는 사실을 알고 당황했다. 언제가 본 영화에서 감옥에서 나온 사람이 오히려 살아갈 자리를 잃고 자살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있기 때문이다. 고랸치꼬프는 왜 감옥을 죽음의 집이라고 했던 것일까? 그곳에서 자신이 죽어가고 있다고 느꼈던 것일까? 그러나 죽음의 집에 사는 사람들은 어느 누구도 죽어가고 있지 않은 것 같다. 다만 주인공 자신만이 죽음의 집에서 처음 맞서는 현실에 당황하고 있을 뿐이다.
알랙산드르 뻬드로비치 고랸치꼬프는 책의 주인공이다. 서론에서 나오는 나는 그를 어둡고 암울한 사람으로 바라보면서 호기심을 갖는다. 그리고 그가 죽은 후 그가 쓴 글을 찾는다. 고랸치꼬프는 감옥에 있을 때 감옥에 있는 죄수들의 틈바구니에서 사람들의 모습과 태도, 그들에 대해 자신이 느끼는 점들을 기록했고 나는 그것을 찾아낸 것이다.
감상문 정도 쓰겠지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막상 강의가 시작되고 나니, 그렇지 않다 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평소에 잘 볼 수 없던 영화를 보는 것 또한 의미가 있었습니다. 또, 그 영화를 바탕으로 유럽의 역사 혹은 문화를 이해하고 엿볼 수 있던 기회가 되어 좋았습니다. 이렇게 영화를 보는 것도 좋았지만 공동보고서를 통해 토론을 하게 된 것 또한 좋은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너무 많은 인원이고, 또 영화를 보고 난 후 의 느낌이
기록이라 할 수 있는 독특하고 감동적인 전기 자료이다. 그가 자살했을 때, 반 고흐라는 이름은 세상에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는 1888~90년에 파리의 앵데팡당 미술전람회에, 그리고 1890년 브뤼셀에서 그림 몇 점을 출품했다. 그가 죽은 뒤 1891년에는 파리와 브뤼셀에서 그를 기념하여 몇 점 안되는 그의 작품을 전시했을 뿐이다. 그의 개인전은 1892년에야 열렸고 그가 살아 있는 동안, 그에 대한 비평은 단 1번밖에 나오지 않았다. 20세기 초부터 주로
집의 경우 사전 연락 없이 내가 늦게까지 자리를 비우거나 아님 외박을 해도 나의 행방을 찾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불현듯 드는 것이다.나 역시 꼼꼼하게 수첩에 아는 사람의 이름을 기록해 놓는 스타일이 아닌지라 내가 만약 행방을 감추었을 경우 나를 찾는 방법이 과연 가능할까. 갑자기 생각해 보지 않던 이런 의문이 일어났다. 우리가 남편의 행동반경을 알고 있는 만큼 아내의 흔적을 어느 만큼 파악하고 있을까? 요즘 필수품처럼 갖고 있는 휴
기록한 문서를 판소리 창본(唱本)이라 한다. 즉 판소리에 있어서 창본은 연극에서의 희곡과 같은 성격을 가진 것이다.판소리는 서민들의 삶을 사실적으로 그려내어 피지배층의 삶의 현실을 생생하게 드러내고, 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면서 새로운 사회와 시대에 대한 희망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또한 판소리는 모든 계층이 두루 즐기는 예술로서 판소리를 통해 지배층과 피지배층이 서로의 생각을 조절하였다는 점에서 사회적 조절과 통합의 기능
죽음과 폭력, 자살 등의 문제를 전경화하고 있다. 인간의 삶을 선악의 도덕적인 시각으로만 파악하려 했던 당대의 문학관, 혹은 독자들의 기대를 무너뜨리는 데에서 ‘감수성의 혁명’이라 불리는 김승옥의 새로운 소설은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환상수첩』에서 반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인물들의 불행과 비정상적인 일상, 그리고 죽음자살의 문제는 그간 한국문학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던 소재들이었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김승옥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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