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 영화 `템플 그랜딘`속 정신질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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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요 인물 성격 분석 – 템플의 성격 및 발달 특성

2. 영화에 나타난 정신증상

3. 영화에 나타난 방어기제

4. 문헌 고찰 – 자폐성 장애 (Autism disorder)

5. 간호학적 진단 및 간호과정

6.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

7. 퀴즈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 템플 그랜딘 Temple Grandin, 2010

템플 그랜딘은 4세에 자폐증 진단을 받았지만 자신의 극복의지와 노력, 시기적절한 교육과 도움, 가족 및 조력자들의 헌신으로 장애를 극복하고 뛰어난 동물학자가 된 인물이다. 영화는 템플 그랜딘이 성장하여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성취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극중의 템플 그랜딘의 모습은 우리가 기존에 생각하고 있던 자폐증 환자의 이미지와 흡사하면서도 다른 부분이 있다. 유년기에 자폐 진단을 받은 템플은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거부하고 안기거나 하는 스킨십을 거부하는 전형적인 자폐 아동의 행동특성을 보이며, 타인과의 관계를 거부하고 상동행동을 보인다. 템플의 어머니는 아이의 자폐증상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템플이 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 기숙학교에서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사회에 적응하게 하고자 한다.

이곳에서 만난 과학선생은 NASA에서 일하다가 퇴직한 칼릭교수로, 템플의 천재성을 알아보고 그녀를 지지하고 도우며 올바른 방향으로 장애를 극복하도록 도운다. “Different! Not less”. 주변 아이들이 템플을 무시하고 장애로 놀리는 일이 있더라도 칼릭교수와 템플의 어머니는 템플은 단지 다른 아이일 뿐 부족한 아이가 아니라고 믿는다. 그러한 믿음과 지도로 템플은 스스로 도전하여 끝까지 성취하고 타인들과 부딪히는 법을 배운다.

영화의 첫 시작부분이자 고교 졸업 후 대학 진학을 고민하던 방학기간, 친척의 농장을 방문해 지내던 템플은 자신의 미래를 결정짓는 만남을 가지는데, 가축이 그것이다. 템플은 소와 교감하며 마음의 안정을 찾고, 소를 안정시키는 기계를 보고 자신의 발작증상이 나타날 때에 활용한다. 템플은 가축을 공부하기 위해서 여태 거부하던 대학진학을 결정하고 공부하게 된다.

참고문헌
-이광자 외. 정신간호학. 수문사(2011)
-학술편찬국. Vol Ⅳ 정신간호학. 퍼시픽북스(2008)
-http://www.dsm5.org
-자료출처 서울대학교 병원, -http://health.naver.com/medical/disease/detail.nhn?selectedTab=detail&diseaseSymptomTypeCode=AA&diseaseSymptomCode=AA000355&cpId=ja2#con
-자료출처 대한신경정신의학회, -http://health.naver.com/medical/disease/detail.nhn?selectedTab=detail&diseaseSymptomTypeCode=AA&diseaseSymptomCode=AA001053&cpId=ja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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